영암군이 지난달 28일 교육부의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에 지정됐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가 교육청, 대학 등과 협력해 지역 인구 유출을 막기 위한 교육정책을 제안하면, 정부가 규제 완화나 예산 등을 지원해 사업 추진을 뒷받침하는 제도다. 과도한 사교육을 막고, 학교 때문에 타지로 옮겨가는 일이 없도록 지방교육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주된 목표라고 한다. 전남에서는 영암 외에 목포, 나주, 광양, 무안, 신안, 강진군이 선정됐다. 이에 따라 영암·강진은 ‘미래농생명산업형’ 선도지역으로 지정돼 3년의 시범운영 이후 종합평가를 거쳐 교육발전특구로 정식 지정된다고 한다. 교육부는 올해부터 2026년까지 3년 간 지방교육재정 특별교부금 30억∼100억 원을 지원해 지역 우수교육 모델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이 같은 시책에 발맞추어 영암군은 앞으로 지역 특성과 여건을 반영한 다양한 교육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영암에서 태어난 아이가 초·중·고와 대학에서 공부하고, 영암에서 취·창업해, 영암에서 뿌리내리고 살아가는 교육 시스템 구축이 추진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영암군은 ‘글로컬(Glocal) 인재 키움 영암교육’을 비전으로 ‘생애주기 정주형 글로컬 인재양성 교육’ ‘사각지대·차별·경계 없는 3무(無) 교육’에 나선다고 한다. 특히, △지역특화형 공교육 △글로컬 융합 플래그십(Flagship) 교육 △지속가능 산학협력·통합돌봄 교육이 교육발전특구 3대 혁신 전략이 제시됐다. 이를 위해 △DX혁신 교육플랫폼 구축 △영암공동체학교 운영 △지·산·학 협약형 특성화고 및 자율형 공립고 구축·운영 △이주 배경자 및 해외 우수인재 교육 △Y-BTS(영암 birth to settlement) 통합돌봄 체계 구축 △지역 맞춤형 첨단농산업 및 친환경 조선산업 인재교육 등 사업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에 앞서 영암군은 영암교육지원청, 대학, 기업 등 지역 18개 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지역협의체 결성 업무협약을 맺고, ‘교육발전특구’ 유치에 나선 바 있다.

올해도 신학기를 맞아 관내 초·중학교 입학생 숫자가 삼호지역을 제외한 대부분이 10명 내외의 극소수에 불과해 지역소멸 위기가 눈앞의 현실로 다가서고 있다. 이번 ‘교육발전특구’ 지정이 얼마나 효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는 다소 회의적이지만, 그래도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