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공중분해 위기에 몰렸던 영암·무안·신안 선거구가 가까스로 존치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선거 한 달여 앞두고 여야 합의로 전격 이뤄진 선거구획정안은 순천 분구가 백지화되면서 영암·무안·신안 선거구 조정도 없었던 일이 된 것이다.

당초 선관위 획정안은 영암·무안·신안은 공중분해시켜 영암은 해남·완도·진도와 합치고, 무안은 나주·화순, 신안은 목포와 합쳐 각각 나주·화순·무안, 목포·신안 선거구로 조정한다는 방안이었다. 이 같은 선관위 획정안은 농어촌 소멸을 가속화시키고 지역 갈등을 부추긴다는 비판이 거셌다.

또 선관위 안대로라면 동부권은 5개 선거구를 배정해 선거구당 15만1천406명이지만, 중·서부권은 5개 선거구당 21만1천935명을 배정해 인구비례 원칙에도 위반되는 사안이다. 특히 중·서부권은 1개 선거구에 3~4개 지자체가 포함돼 농·산·어촌의 지역 대표성을 확보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도·농 불균형만 심화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지역 정치권의 심한 반발을 사기도 했다. 영암군 광역 및 기초의원들은 이러한 선거구 획정의 기본원칙을 위반하고 군민들을 무시하는 선거구 획정안을 강력히 규탄하며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내기도 했다.

결국, 선거구가 그대로 유지되면서 그동안 우려했던 ‘깜깜이 선거’로 인한 예비후보와 유권자, 캠프 관계자, 선관위의 혼란과 혼선, 원정 선거운동 논란도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제22대 총선을 불과 40여 일 앞두고 지난달 29일 선거구 획정이 국회를 최종 통과함에 따라 총선 열기가 확 달아오르고 있다. 영암·무안·신안 선거구에서는 민주당의 경우 현 서삼석 현 국회의원과 김태성 민주당 현 정책위원회 부의장, 천경배 전 민주당 당 대표실 정무조정부실장 등 3명이 경선을 치르게 됐다.

이번 총선은 나름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4.10 총선은 윤석열 정부 집권 2년 차에 치러져 현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을 띠지만, 여전히 풀리지 않고 있는 지역의 현안이 한둘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역을 대표하겠다고 나선 후보들은 지역 현안에 대한 자신의 비전을 확실히 밝혀 유권자의 올바른 선택을 이끌어 내야 한다. 정치가 살아 움직이는 생물이라 했듯이 민심 또한 언제나 살아 움직인다는 사실을 입지자들은 깨달아야 할 것이다. 

도도히 흐르는 민심을 거스르고 공천만 받으면 된다는 구태의연한 자세는 이제 유권자들이 용납을 하지 않는다. 참 일꾼을 뽑는 지역의 대사가 머지 않았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