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이 추진하고 있는 '군청 앞 광장 및 군민의 강 조성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졸속 추진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군청 앞 광장 주변 건물과 토지를 매입해 광장을 확장하고 군청으로 진입하는 공간은 녹도(자연과 함께 흐르는 개방형 수로)를 조성하는 것이 핵심사업 내용이다. 광장부지에 편입되는 상인들에게 대체부지를 확보해 상가타운을 조성해 제공한다는 대안도 나왔다. 사업목적은 영암군의 행정기능 중심인 군청 앞 광장조성을 통해 주민들의 소통과 휴식공간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또 영암읍 소재지 내 야외문화행사·집회 등을 위한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 광장과 달맞이공원을 연결하는 특색있는 ‘군민의 강’을 설치해 군민에게 휴식공간 제공 및 녹색도시를 조성한다는 취지다. 광장 지하에 170면 규모의 주차장도 마련해 고질적인 주차난도 덜고 색다른 볼거리도 제공할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땅값 보상비 200억 원을 포함, 총사업비가 355억 원에 규모에 달해 사업 타당성에 대한 의문과 함께 재원 대책, 성공 가능성, 군민 공감대 형성 등 여러 뒷말이 무성하다. 민선 8기 공약사업으로 추진되고 있지만 제대로 된 주민 의견수렴이 안 된 탓에 과연 막대한 예산을 들여 무슨 효과를 보자는 것인가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이 최근 고개를 들고 있다.

실제, 지난 8월 25일 오후 2시 영암읍사무소 회의실에서 ‘영암군청 앞 광장 및 군민의 강’ 조성사업에 대한 2차 주민설명회를 가졌지만 관계 공무원을 제외하면 광장조성 편입구역 토지 및 건물 소유자, 임차인 등 이해 당사자인 20~30여 명이 참석해 보상과 기존상가 대체 부지확보 방안에 대한 질의 외에 관계 공무원의 일방적인 사업 설명회에 그쳤다고 한다. 이에 앞선 지난 3월 20일에도 영암읍사무소 회의실에서 해당 공무원과 이해관계인 30~40명이 참석한 가운데 1차 주민설명회를 가졌으나 역시 요식행위에 그쳐 졸속 추진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영암군은 그동안 내년 6월 편입토지 매입을 완료한 뒤 7월부터 공사에 들어가 2026년 10월 완공을 목표로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부의 긴축재정 기조 속에 각종 현안사업에 차질이 우려되는 상황에서도 내년도 6억5천만 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그러나 편입토지 및 건물 소유자, 임차인 등 이해 당사자들만 참여한 사업이 성공을 거둘 것인지 의문을 제기한 주민들이 많다. 의욕이 앞선 나머지 진짜 소중한 절차를 간과한 것은 아닌지 진지한 고민이 필요할 때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