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주최, 한국과수농협연합회와 산림청 주관의 ‘2023년 대한민국 대표과일 선발대회’에서 영암 단감이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최우수상의 주인공은 도포에서 젊은농부농원을 운영하고 있는 박문수 대표. 박 대표가 생산한 단감 ‘감풍’이 대한민국 대표 과일로 선정됐다.

지난 2011년 시작해 올해로 13회째를 맞는 이 대회는 전국 각 시·도에서 추천한 사과, 배, 단감 등 일반과수 7종과 밤, 떫은 감 등 산림과수 4종을 대상으로 외관 및 계측, 과수원 등을 종합평가해 대상 1점과 과종별 최우수상, 우수상, 특별상 등 모두 46점을 선발했다. 최우수상은 장관 표창과 200만 원, 우수상·장려상·특별상은 100만 원의 상금이 각각 수여된다.

박 대표는 도포면에서 단감 2.1ha를 14년째 재배하는 30대 청년 농업인이다. 안전하고 품질 좋은 단감을 생산하기 위해 농사 시작부터 현재까지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고, 유기농업자재에 등록된 자재만을 사용하는 등 꾸준히 노력해온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박 대표는 한국농수산대학을 졸업하고 농산물품질관리사, 유기농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농업의 전문화를 위해 끊임없이 공부하며 도전하는 유망 농업인이다. 그는 연간 50톤의 과실을 생산해 고소득을 올리고 있으며, 자체 브랜드를 내걸고 자부심과 함께 책임감을 갖고 농사를 짓고 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