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의회가 지난 19일 제30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고천수 의원이 대표 발의한 ‘대불국가산업단지 고압 송전선로의 주거지역 지중화사업 촉구 건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강찬원 의장을 비롯한 의원 모두는 주민들과 미래세대의 안전한 주거여권과 건강권 확보를 위해 대불국가산업단지 주거지역의 송전선로 지중화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번에 채택된 건의문은 국회,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한국전력공사 등에 전달될 예정이라고 한다.

그동안 끊임없이 각계 요로에 대불 주거단지 내 고압송전선로로부터 발생되는 전자파와 소음공해를 해소해 군민의 안전을 보장해달라는 요청이 있었지만, 아직껏 관철되지 않고 있다. 이에 영암군의회가 건의문을 채택하고 한국전력공사에도 주민의 안전과 건강, 재산을 지키는 일에 공기업으로서 책임있게 지중화사업을 추진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아울러 정부에서도 주거지역 송전선로 지중화 사업추진에 대한 국비지원과 함께 한국전력공사와 적극 협의하여 해결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주지하다시피, 대불 국가산단은 그동안 조선산업의 중심지로 전남 서남권 경제의 한 축을 떠받쳐 왔다. 그러나 지난 2015년부터 지속된 조선산업 불황은 지역경제에 막대한 타격을 주었다. 대불산단 내 조선업체는 도산과 폐업이 속출했고, 근로자들은 실직으로 고통을 받았다. 대불산단은 한때 가동률이 60%를 밑돌면서 지방세 수입도 반토막이 났다. 이로 인해 대불산단 주변 삼호읍 권은 급격한 인구 감소로 인한 부동산 가격하락, 아파트·원룸·상가 공실률 증가, 소상공인 매출 급감 등으로 지역 경기가 최악의 상황을 맞기도 했다. 다행히, 조선업이 다시 기지개를 켜면서 대불산단도 활기를 띠고 있다. 조선산업이 최근 회복세로 돌아섰다고 하지만 여전히 두려움을 떨쳐버릴 수는 없다.

이 같은 상황에서 주민들이 안전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주거환경은 최고의 가치가 아닌가 생각된다. 현재 대불 국가산업단지에는 391개 업체, 6천853명의 근로자가 상주하고 있다. 배후도시에 조성된 주거단지에는 3천274세대, 7천여 명이 거주하고 있다. 이른바, 전남 서남권 산업경제의 중심지역으로 자리를 잡았다. 그러나 이곳을 지나가는 154kv의 송전 철탑 18기와 고압 송전선로 5.5Km가 주거지역의 중심지를 관통하고 있다. 당연히 주민들은 안전과 건강에 위협을 느끼고 있다. 벌써 20년 이상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

거듭 강조하지만, 주변 환경은 우리의 건강과 행복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다. 정부와 한전은 군민의 안전을 보장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대불산단 고압 송전선로의 주거지역 지중화사업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