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읍 농덕·학송·한대리 일원에 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이 또다시 추진되고 있다고 한다. 이곳은 영암풍력발전소가 들어선 활성산 인근으로 자칫 활성산 일대가 풍력발전단지로 변모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신재생에너지 업체인 SM E&C 측은 최근 영암 학송 풍력발전사업 설계공사를 한국종합기술에 발주하여 본격적인 풍력발전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체는 또 지난 4월 영암군으로부터 영암읍 농덕리 산 50-3번지에 풍향 계측기 설치를 위한 ‘산지 일시 사용허가’를 받은 것으로 뒤늦게 밝혀졌다. SM E&C 측은 이에 앞서 총사업비 2천400억 원을 투입해 영암읍 농덕·학송·한대리 일원 임야에 95㎿급(5MK 풍력발전기 19기) 시설용량을 가진 풍력발전사업에 대한 허가를 2018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2㎿ 규모의 터빈 20기가 설치된 영암풍력발전의 2배가 넘는 초대형 규모로, 허가 당시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잠시 주춤했던 사업이 다시 재개된 것으로 보인다. 당시 SM E&C 측은 2018년 9월 풍향 계측기 설치 및 설계에 착수하고, 12월에는 주민참여 및 지원 등을 협의한 뒤 인허가가 완료되면 2020년 1월 공사에 착공해 2021년 12월 완공한다는 계획이었다. 당초에는 사업비가 1천50억 원이었으나 이번에는 2천400억 원으로 크게 늘었다. 

영암군으로부터 내년 4월까지 허가받은 ‘산지일시 사용허가’는 경제성을 따져보는 풍향 계측기 설치를 위한 것으로, 풍향 계측기 조사가 끝나면 개발행위허가를 얻어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할 전망이다. 5년 전 해당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하려다 거센 반발에 부딪혀 무산된 이후 사업재개가 본격적으로 이뤄지고 있음에도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사업설명회는 이번에 아예 배제된 채 절차가 진행된 것 아닌가 의문을 사고 있다. 문제는 주민들의 반대에도 영암군은 풍력발전기 설치를 위한 개발행위에 대한 허가권만 가질 뿐 발전사업 관련 허가권은 산업통상자원부에 있어 별다른 제재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과연 그럴까. 주민의 편에서 선 영암군의 적극행정이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