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영암군은 어떻게?
사회복지시설 1시설, 1전담 공무원 지정 운영
전 군민 대상 상하수도 요금 50% 추가 감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지역경제가 침체되고 전례없는 어려움이 우리 사회 모든 분야에 직면하고 있다. 특히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지원이 절실한 시기다.
영암군은 코로나19로 인한 복지 사각지대 대상자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공적 서비스 및 민간 자원 연계를 통한 복지 사각지대 제로화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감염 예방

코로나19 집단감염에 취약한 42개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1시설, 1전담공무원을 지정하여 매일 소독실시 여부, 입소자 건강상태, 외부인 입출입 통제 등 방역상황을 점검하여 코로나19 집단감염 및 지역 확산방지에 총력 대응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공직자와 저소득 소외가정 1대1 결연 활동을 통해 찾아가는 복지행정을 실현하고 있다.

또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을 돕기 위해 미세먼지 마스크 보급사업으로 저소득 주민과 노인에게 1인 10매의 마스크를 보급했다. 농협중앙회 영암군지부 등 41개 단체로부터 마스크, 손 소독제 및 현금 등 1억3천300만원을 기부받아 복지 사각지대 대상자 및 사회복지 시설에 전달했다.

그리고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2천414가구에 13억5천만원의 ‘저소득층 한시 생활지원비’를 지원했다.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군민을 위해 ‘전남형 코로나19 긴급생활비’ 1만1천839가구에게 39억5천700만원을 지원했다. 이는 지난 4월 4일부터 5월 29일까지 신청 접수된 1만7천589가구에 대한 조사를 실시해 기준에 적합한 대상이다. 

주민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군은 ‘하나된 군민, 풍요로운 복지영암’이라는 민선7기 군정 방침 아래 제4기 지역사회보장계획(2019~2022)을 수립하고 매년 연차별 시행계획을 수립, 추진하고 있다. 특히 ‘우리 동네 드림봉사단이 떴다’ ‘경로당 점진적 부식비 지원’ ‘만능수리 이동서비스’ 지원 등 지역 특성이 반영된 신규사업을 중심으로 주체별 역할, 협력, 민주성의 원칙으로 민선 7기 복지공약사업과 고용, 주거, 교육, 환경, 문화영역에서 추진 가능한 사업들을 반영하여 현장을 찾아가는 복지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의 다양한 특성과 수요에 부합하는 지역사회 서비스 투자사업으로 재가 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건강증진 서비스를 비롯한 원어민 강사 활용 글로벌 마인드 형성 지원서비스, 아동·청소년 정서발달 지원서비스, 아동·청소년 일러스트 트레이닝, 노인 맞춤형 운동처방 서비스 등 총 16개 사업, 11억5천만원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타 지방자치단체와는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소득계층 희망 자활근로사업 일자리

자활근로 사업은 근로 능력이 있는 관내 저소득층(조건부 수급자·일반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게 자활근로사업의 일자리 제공을 통한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읍면 2개 사업, 지역자활 위탁사업 8개 등 총 10개 사업에 14억7천2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저소득 취약계층 90여 명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하여 자립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일반 노동시장에서 일하는 저소득층에 대해서는 희망키움통장 등 5개 자산형성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자활에 필요한 자산을 형성할 수 있도록 재정적으로 지원하고 1억7천300만원을 투입하여 근로장려금을 지급, 탈빈곤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저소득층의 자활 촉진에 필요한 사업을 추진하고 핵심 인프라 역할을 수행하는 영암지역자활센터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여 업그레이드 된 서비스를 상시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자활의욕이 강하면서도 일시적인 재난이나 기타의 사유로 인해 생계자금이 부족한 기초생계·의료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의 생활안정 도모를 위해 1억5천만원을 투입하여 연 1%의 저소득 생활안정자금 융자 사업을 반기별 1회 추진한다. 하반기는 9월 중 신청자를 모집하여 자활의욕이 강한 저소득층에 대해 자금난에서 벗어나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세대당 융자신청액은 1천만원 이하, 2년 거치 5년 균등 분할상환으로 융자 용도는 영세 사업자금, 전세자금, 학자금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상하수도 요금 50% 추가 감면

영암군은 코로나19의 급격한 증가와 더불어 경기침체의 장기화로 군민의 고통이 가중됨에 따라 경제적 부담완화 차원에서 상하수도 요금 50% 추가 감면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군은 올 상반기 3개월간(4월~6월) 상하수도 요금 50% 감면과 함께 지역상권 회복 차원에서 군민 1인당 10만원을 지원하는 등 위기극복을 위한 다각도의 방안을 모색해왔다.

이번 추가 감면은 최근 들어 코로나19의 급속한 재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을 목전에 두고 있어 가중된 군민의 경제적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이뤄진 조치로, 군민들은 4개월분(8월~11월 사용분)의 상하수도 요금 추가 감면을 통해 조금이나마 경제적 부담을 덜게 됐다.

감면 대상은 상반기와 동일하게 전 군민(공공기관과 중견기업 및 대기업 제외)이며, 별도의 신청 없이 50% 감면된 요금 고지서를 9월부터 받아볼 수 있다.

전동평 군수는 “코로나19 발생으로 모두가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지속해서 관심을 가져 군민들의 복지 수요를 충족하고 복지 사각지대 제로화를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