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평 군수가 민선 6기에 이어 7기를 보내면서 강조해온 것이 ‘현장·확인행정, 찾아가는 서비스행정, 섬김행정’이다. 이른바 군정 3대 철학을 내세우며, 군민과 소통하고 상생하는 의지를 누차 강조하고 있는 터다. 그러나 정작 업무추진 과정에서 현장확인을 소홀히 하여 집단민원이 빈번히 발생하는가 하면, 이로 인해 주민들의 생계와 생활에 직접적인 피해가 나타난 것으로 군의회 행정사무 감사에서 지적됐다. 실제, 대불산단 내에서 발생한 알루미늄 슬러지(적토) 등이 개인 또는 축산 농가에 매립토로 사용돼 비가 올 경우 침출수가 논으로 흘러 농사에 피해를 준 것으로 나타났다. 활성산 태양광사업과 관련해서도 사업장에서 흘러나온 침출수로 인해 계곡과 인근 마을 상수원이 흙탕물이 되면서 민원이 발생했다.

특히 삼호읍 난전리 태양광시설 인허가와 관련해서는 군수 측근을 위한 행정이라는 의혹이 불거졌다. 그런가 하면 만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지급되는 이·미용권이 특정업소에 편중되거나 현금으로 교환해서 사용하는 등 당초의 사업목적과 크게 배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업소 간 위화감을 조성함은 물론 부당사용으로 이·미용권 자체에 대한 불신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다. 또 지역 골목상권과 중소상인을 살리는 취지에서 발행되고 있는 ‘영암사랑상품권’의 경우도 대형 유통업체라 할 수 있는 농축협 마트에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당초의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창조적마을만들기사업 등 여러 개발사업과 관련해서도 설계변경이 잦아 사업추진위원회와 지역주민들 간 많은 갈등이 발생하여 사업추진 중단 등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물론 이번에 지적된 사안이 일부에 국한된 문제이고, 군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모두 충족시킬 수 없는 한계를 고려하면 지나친 확대해석은 경계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하겠다. 하지만 군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어떻게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풀어내는가는 민선시대 ‘종합행정’이 부여한 또 다른 의미가 아니겠는가.

올 한 해도 벌써 마무리 시점에 와 있다. 말단 직원부터 군수까지 한 몸으로 움직여 군민들의 불편사항이 무엇인지 소통행정을 강화하여 내년에는 더욱 활기찬 군정을 이끌어 나가길 바란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