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태 현 영암119안전센터 소방교

4월 4일 강원도 인제군을 시작하여 고성, 속초까지 번져 일어난 강원도 산불화재 발생으로 전국에 있는 소방차가 강원도로 지원을 가게 되었다.

우리 소방공무원들은 화재 및 재난의 규모에 따라 지역에 상관없이 소방력을 지원을 하게 된다.

화재로 인해 인명피해 및 다량의 재산피해가 발생을 하게 되었다.

우리 소방공무원들은 초기 진화를 하려고 하였으나 강풍주의보로 인해 화재가 확산되게 되었다.

원인을 파악하여 추후에 화재가 발생되지 않게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산불 발견 시 신속한 신고가 필요하며 작은 산불의 경우 초기 진화를 하게 된다면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산불의 규모가 커지게 된다면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산불 발생지역에서 최대한 멀리 공터가 있는 곳으로 안전지대로 신속하게 대피하는 것을 당부한다.

또한 안전지대로 대피하여 산불이 확산될 것으로 판단될 경우에 민가의 주민들과 함께 대피하여야 한다.

대피하지 않은 주민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옆집을 확인하고 위험상황을 알려주어야 한다.

예방이 중요한 사항이지만 화재가 발생 시 대응 및 복구에도 우리는 힘을 써야 한다.

현재 정부에서는 산불피해 조기 수습과 이재민들이 신속하게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수도 파손 민가의 생활용수 급수지원 활동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가비상사태에 대해 정부에서 선포를 하였으나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화재를 잠재울 수 있도록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하나가 되어 화재를 진화하게 되었다.

이처럼 언제 어디서든지 재난이 발생될 수가 있다. 예방-대비-대응-복구인 4단계를 통하여 우리는 상황에 맞게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가 될 경우 재산피해 및 인명피해를 최소화 시킬 수 있다.

강원도민들에게 힘이 날 수 있도록 많은 응원을 해주기를 간절히 기원한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