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만 태 영암군 문화관광과 관광정책팀장

지난 4월 4일부터 7일까지 군서면 왕인박사유적지 일원에서 펼쳐진 ‘2019년 영암왕인문화축제’가 나흘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역대 최다인 100만여명의 구름인파가 몰려들었다. 특히 ‘남도벚꽃 환상로드’라는 애칭을 얻은 100리길 벚꽃은 때맞춰 만개해 영암읍 氣찬랜드에서부터 독천 간 819호선 도로위에 차량들이 줄을 이을 정도로 교통혼잡에도 불구하고 밤낮으로 관광객들이 몰려들게 만들었다.

올해로 22회째를 맞은 왕인문화축제는 모두 84종의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체험행사가 펼쳐졌다. 5년 연속 문화관광 ‘유망축제’로 선정된 위상에 걸맞게 12개국 주한외교사절단과 일본 간자키시, 일한친선협회 등 일본 방문단이 대거 참석해서 세계인이 함께하는 글로벌 축제임을 보여준 것이다. 또 우리고장 출신이기도 한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개막축하 영상을 보낸 것을 비롯해 경향각지의 향우들도 대거 고향방문에 나서 ‘주민주도형 축제’ 개최에 큰 힘을 보탰다.

특히, 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인 ‘왕인박사 일본 가오!’ 퍼레이드는 지역민과 국내외 관광객 5천여명이 함께 참여한 행사였다. 뿐만 아니라, 1,600년 역사를 간직한 민족 대서사시이자 문화예술의 결정판이라고 찬사가 쏟아질 만큼 화려한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등 일대장관을 연출했다.

올 왕인문화축제가 이처럼 사상유례가 없을 정도로 대성황을 이룬 것은 6만 영암군민과 16만 향우, 1천여 공직자와 우리 영암에서 대한민국의 경제를 살리고 있는 여러 향토기업들과 육군8539부대 영암대대, 영암교육지원청 및 관내 초‧중‧고‧대학교 등 모두가 하나되고 협심하여 성공 개최에 매진했기 때문이라고 자부한다.

영암군향토축제추진위원회에서는 축제 개최에 앞서 서울의 명동거리와 광주의 충장로 일원에서 군민과 향우, 공직자, 기관사회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대대적인 홍보 캠페인을 전개한바 있다. 영어와 일본어, 중국어 리플릿을 별도 제작해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도 노력했다.

축제기간에는 군민이 중심이 된 자원봉사자와 공직자들이 관광시설을 수시 점검하고, 편의시설을 확충하여 깨끗한 환경축제이자 100만 구름 인파 속에서도 단 한건의 사고 없는 안전한 경제축제를 만들었으며, 축제 성공개최는 바로 6만 군민의 큰 저력에 빛나는 자긍심이었다고 생각한다.

사실 우리 영암군은 지난해에도 ‘하나 된 군민’의 힘을 한껏 과시한 바 있다. ‘2018 왕인문화축제’는 비바람과 강풍의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나흘 동안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프로그램을 선보여 외국인 관광객 등 45만여명에게 추억거리를 선사했다. 명품 피서지로 각광받고 있는 월출산 氣찬랜드는 사상유례가 없는 폭염 속에서 각광을 받아 역대 최다 입장수입을 기록했다. 가을 월출산 국화축제에는 75만여명의 구름인파가 몰려 영암군의 단일축제로는 최다관광객을 기록했으며, 월출산국립공원 지정 30주년 기념행사로도 이어지며 ‘2018 영암방문의 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렇듯 ‘하나 된 군민’의 힘은 늘 위대하다.

당장 오는 5월 1일부터 3일까지 우리 영암에서 열리는 제27회 전남장애인체육대회도 군민과 공직자들이 또 한 번 하나 되어 화합하고 단결된 힘을 과시한다면 지난해 전남체육대회처럼 최고의 성공체전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특히 민선7기를 맞아 우리 영암군은 주력산업인 조선업이 점차 호전되는 등 곳곳에서 청신호가 감지되고 있다.

이러한 호기가 영암군의 4대신성장동력 등 추진되고 있는 각종 시책들에도 잘 살려져 올 축제에서 보여준 것처럼 6만 군민과 16만 향우, 1천여 공직자 및 영암군 기관, 사회단체 등 우리 모두가 왕인박사의 화합과 상생의 가르침을 되새기며 ‘하나’가 된다면 전국 최고의 명품 지자체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면서 나흘 동안의 왕인문화축제를 끝낸 감회가 그래서 참 뿌듯하고 영암의 밝은 미래를 더욱 더 기대하게 한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