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원상복구명령에 시늉만


▲ 군서면 월암리 월암사지 발굴조사 현장. 모 종교단체에서 건립한 건축물이 발굴현장과 인접해 있고 중장비를 동원한 도로확장 공사의 흔적이 보인다.
모 종교단체가 군서면 월암리 일대의 월암사지 발굴현장 및 인근 산림을 무단으로 훼손해 지역주민들의 비난과 민원이 잇따르고 있다.

최근 이 지역 인근 주민들에 따르면 월암사지 발굴현장과 인접한 곳에 가건물을 세우고 행정관청의 허가나 신고도 없이 포크레인 등을 동원, 자생목을 무단 벌목하고 쇄석을 까는 등 산림을 마구 훼손하며 길을 확장하는 공사를 했다는 것.

더욱이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이 종교단체가 가건물을 세운 곳은 월암사터 발굴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현장과 바로 인접해 있어 발굴현장이 상당부분 훼손되었을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이 발굴조사는 영암군의 불교유적 발굴조사의 일환으로 지난 2004년부터 진행해 왔는데, 지난달 실시한 발굴조사에서 당초 추정되던 조선시대를 넘어 고려시대의 청자 및 기와파편이 출토됨으로써 조선시대 이전의 문화층이 확인돼 향후 진행될 시굴조사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종교단체 관계자는 “가건물이 세워진 곳은 조사 현장과 인접해 있기는 하지만 시굴현장과 엄연히 구분된 부지이고 이 건물로 이어진 길을 약간 정비했을 따름”이라면서 “공사중 일부 훼손된 자생목 등은 군청의 원상복구 명령에 따라 정상적으로 복구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건물이 세워진 곳은 우리 소유의 부지라 신고하고 허가받는 사항에 대해서는 미처 알지 못했다”며 “앞으로는 모든 행정절차를 받아 정상적으로 처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인근 주민의 설명은 다르다. 이곳을 자주 지나다닌다는 영암읍에 사는 조모(53)씨는 “확장한 길을 보면 무단으로 훼손된 나무가 얼마나 되는지 가늠이 되지 않는다”며 “그러나 원상복구 했다는 게 고작 나무 몇 그루 심어 놓은 것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가건물을 세운 곳 역시 발굴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발굴지에 포함될 수 있는데도 이미 상당 부분 훼손돼 있다는 것”이라고 분개했다.

실제 가건물 주변과 가건물로 이어진 확장공사한 도로 곳곳에는 유물로 짐작되는 상당수의 기와파편 등을 볼 수 있었다.

이와 관련 영암군 관계자는 “주민들로부터 민원과 고발이 들어 와 현장을 확인하고 수차례에 걸쳐 계도하고 원상복구 조처를 했고 종교단체 측에서도 성의를 다해 원상복구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재차 현장을 확인해 적절히 조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