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배근(본사 대표이사 · 발행인 )
전남도가 야심차게 추진해왔던 J프로젝트가 비틀거리고 있다. 아니 어쩌면 엎어질 지경에 이를지도 모를 일이다. 한달 후 ‘재심의’라는 여운을 남겨뒀지만, 아직 확신할 순 없다.

“큰 판을 벌이겠다”던 노무현 대통령의 발언은 한갓 사탕발림이었단 말인가. 전남도를 방문해 장밋빛 청사진을 제시했던 정동채 문화관광부 장관의 잇따른 행보도 하나의 제스처에 불과했단 말인가. 물론 환경단체의 반대가 상당한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짐작은 간다.

하지만 정부가 ‘낙후지역 개발’이라는 강력한 의지의 표출로 서남해안개발사업을 치켜들고 국무총리실에 관련기구 현판식까지 가졌던 것 아닌가. 여기에 발맞추어 전남도 역시 전남개발공사를 비롯한 실무팀을 구성, 만반의 준비태세에 들어간지 오래다. 국내외 6개 그룹 18개 투자사와 투자합의서 체결도 이미 마친 상태다. 내년 첫 삽을 뜰 계획까지 세워두고 전 행정력을 집중해왔음은 물론이다. 이른바 만반의 준비태세를 갖추고 요식적인 행위라 할 수 있는 기업도시 발표시점만 기다려 왔던 터다. 그러던 J프로젝트가 좌초위기에 몰려 있음은 심히 안타까운 일이다.

J프로젝트는 익히 아는대로 영암·해남을 주무대로 펼쳐질 관광레저형 기업도시 건설사업이다. 영암호와 금호호를 끼고 해남 화원반도를 아우르는 거대한 이 프로젝트는 낙후의 상징, 전라도에 새로운 전기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동안 개발에서 항상 소외돼 왔던 전라도는 그래서 ‘아껴놓은 땅’으로 자위도 하곤 했다.

물론 사업 자체가 워낙 방대하고 투자금액도 천문학적인 숫자여서 제대로 추진될지 의문이 가는 것도 사실이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의지만 갖고 되는 것도 아닐뿐더러 투자 사업비는 전적으로 국내외 민간기업에 의해 이뤄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역발전에 대한 지역민들의 염원은 한결같다. 낙후지역개발과 지역균형발전 측면에서도 참여정부가 ‘올인’해야 할 과제임에 틀림없다. 한껏 기대만 부풀려 놓고 또 다른 이유를 내세워 원점으로 회귀한다면 강력한 저항에 부딪칠 것이다. 전라도 사람들을 우롱하는 처사로 밖에 달리 해석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마침 영암군의회를 비롯한 관내 기관·사회단체·이장단이 나서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어찌 그들만의 몫이겠는가. 농사일에 매달리면서도 언젠가 잘 사는 날을 손꼽아 기다리는 지역민 모두에게 뒤통수를 치는 꼴이 돼버렸다.

물론 아직 실망할 단계는 아니다. 하지만 1차 선정에 탈락했다는 사실은 여러 가지 후유증을 낳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더더욱 불만스런 일이다.

다시말해 다음달 환경성 보완을 통해 기업도시위원회 재심의를 통과하더라도 정부의 추진 의지에 의문이 제기되고, 이럴 경우 외국기업들의 투자에도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전적으로 국내외 기업들의 투자에 의해 이뤄질 막대한 사업이 정부의 갈팡질팡한 태도로 영향을 미쳐 차질을 빚게 된다면 처음부터 아니함만 못하는 것 아닌가.

당연히 친환경적이면서 집중적인 투자가 뒤따라야 한다. 그리고 나서 지역민들에게 부수적인 혜택이 돌아갈 때 비로소 그동안 당해왔던 소외의 설움을 그 나마라도 보상받지 않겠는가.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