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배근(본사 대표이사·발행인)
전남도의 최대 역점사업이자 영암발전의 전기가 될 F1(포뮬러원) 국제자동차경주대회’와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이 초도순시 차 전남을 방문해 적극 지원사격에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새해 첫 지방순시 방문지로 광주·전남을 택해 특별법(지원법) 제정과 상관없이 지원할 의지가 있다고 밝혀 문화체육관광부가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한 것과 상반된 입장을 보여 앞으로 정부의 대응이 주목된다.

특히 이 대통령은 “하고자 하는 일은 주도하는 사람이 미친 듯이 해야 하고 그러면 다 따라가기 마련이다”며 “정부는 사업 타당성 있으면 특별법 없어도 적극 지원 할테니 걱정 안해도 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F1대회와 관련해 지원의지가 강하다는 의미로 해석돼 이 부분에서 그동안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해왔던 문광부 실무진들의 입장이 어떻게 나타날지 주목되는 것이다.

문광부는 한국개발연구원(KDI) 타당성 재조사 결과 F1의 재무 타당성이 낮고 과도한 국가재정 부담이 있다는 의견을 국회 특위에 제출하는 등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또 F1불모지인 국내 여건상 관람객 동원이 쉽지 않아 위험요소가 클 뿐만 아니라 F1대회의 공공성이 떨어져 상업적 성격이 강하다는 의견이다.

유인촌 장관도 지역발전토론회에서 “F1대회의 성공과 실패 가능성은 반반이다. 만약 실패할 경우 나중에 책임져야 할 일이 생길 것”이라고 강조해 박준영 전남지사와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유 장관은 “영암에서 내년에 첫 대회가 열리는데 J프로젝트 사업은 착수도 하지 않은 상황에서 황무지에서 경주하는 셈 아니냐”고 주장하기도 했다.

주지하다시피 2010년부터 7년간 개최예정인 F1대회는 전남도가 서남해안 관광레저도시개발(J프로젝트)의 선도 사업으로 추진 중인 국제대회다.

이를 위해 ‘F1지원법’이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이며 이 법안이 제정되면 SOC 등 시설비와 개최권료 등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근거가 마련된다. 비용은 연평균 130억여원씩 7년간 개최권료와 SOC관련 예산 250억원 등 대략 1천130억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F1지원법 제정여부가 아직도 불투명한 상황에서 대회개최 시기는 1년 앞으로 임박하여 F1대회가 무산된 것 아니냐는 불신과 우려가 지역민들 사이에서는 다시 고개를 들고 있었던 게 사실이다.

이런 와중에서도 전남도는 삼호읍에 건설 중인 F1 경주장이 자동차 시험장과 문화공연장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연중 활용될 수 있는 방안모색에 나서 영암지역민들의 기대를 부풀리고 있는 게 사실이지만 여전히 불신이 팽배한 상황이다.

그러던 차에 이명박 대통령의 단호한 의지가 보도되면서 지역민들에게 다시 희망을 안겨 주고 있다. 물론 F1대회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피력하는 지역민들도 있다.

그렇지만 서남해안의 중심축에 있는 우리 영암은 그동안 아껴놓은 땅으로서 진가를 발휘할 절호의 기회를 맞고 있다. 사업의 성공여부를 떠나 수천억이 투자되는 국비로 인해 지역경제에 미칠 파급효과를 간과해선 안된다. 우리 영암으로선 정부지원이 기필코 이뤄져야 하는 또 다른 이유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