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점 수(영암신문 시종면 명예기자)


21세기와 더불어 윤리적·도덕적·시대적 사명감에 직면한 이때 충효사상은 인간이 성취한 윤리 가운데 최고의 덕목이다.

忠자는 中과 心의 글자 형자로 보듯이 인간의 내면적 양심인 성실한 마음을 뜻하며 마음에 중심을 잡는다는 뜻이다. 孝자라는 것은 어버이를 봉양하고 섬기는 공자의 효경(孝經)에서 인간의 행위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다.

孝자도 “老에 子를 합한 것으로, 부모님의 은혜를 잊지 않고 갚는다”는 뜻으로 부모님을 업고 다닌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대가족 제도에서 핵가족 제도로 변화하면서 노부모를 모시지 않고 양로원이나 실버타운에 위탁하는 현시대에 생각을 깊이 해야 한다. 아무리 삶이 바쁘고 각박하다 하여도 자신(신체)을 존재케 하는 부모를 이렇게 해야만 하는지. 그래서 그런 건지 젊은 세대는 아이를 낳지 않는 이유도 그 하나라고 볼 수 있다.

그러기에 충효는 현대에서 무너져 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법은 근본이 예절이다. 예절에서 충효의 근본이며 충효는 몇 번 이야기 하여도 우리 생활 속에서 절실하다는 생각이 든다. 뿌리 없는 나무가 없듯이 인간이 탄생한 것은 부모 아니면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는 생각해 보아야 한다.

출세하고 명예를 높이고 돈을 잘 번다고 하는 것도 부모가 있었기에 존재할 수 있다.
추석이나 설날에 찾아뵈는 것이 자식의 도리가 전부는 아니다. 평상시 국가를 위해 부모님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생각해야 할 때이다.

충효라는 것은 우리가 생각하고 말로 해서는 안 되는 것이며 실질적으로 행동에 옮겨야 할 것이다. 충효사상은 범국민적으로 공개하여 무너져가는 충효사상을 드높여 보아야 할 때라고 생각해 본다. 새로운 삶으로 충효사상을 고취하여 아름다운 삶으로 건강하게 전개하여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