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30억∼100억 원 지원
2026년까지 새 교육모델 수립

영암군청
영암군청

영암군이 지난달 28일 교육부의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에 지정됐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가 교육청, 대학 등과 협력해 지역 인구 유출을 막기 위한 교육정책을 제안하면, 정부가 규제 완화나 예산 등을 지원해 사업 추진을 뒷받침하는 제도다.

과도한 사교육을 막고, 학교 때문에 타지로 옮겨가는 일이 없도록 지방 교육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주된 목표다.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으로 6개 광역 지자체와 43개 기초 지자체가 선정됐다. 전남에서는 영암 외에 목포, 나주, 광양, 무안, 신안, 강진군이 선정됐다. 영암·강진은 ‘미래농생명산업형’ 선도지역으로 지정돼 3년의 시범운영 이후 종합평가를 거쳐 교육발전특구로 정식 지정된다. 

교육부는 지방교육재정특별교부금 30억∼100억 원을 지원해 지역 우수교육 모델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군은 이에 따라 2026년까지 3년간 지역 특성과 여건을 반영한 다양한 교육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영암에서 태어난 아이가 초·중·고와 대학에서 공부하고, 영암에서 취·창업해, 영암에서 뿌리내리고 살아가는 교육 시스템 구축이 추진된다. 

군은 ‘글로컬(Glocal) 인재 키움 영암교육’을 비전으로 ‘생애주기 정주형 글로컬 인재 양성 교육’ ‘사각지대·차별·경계 없는 3무(無) 교육’에 나선다. 

특히, △지역특화형 공교육 △글로컬 융합 플래그십(Flagship) 교육 △지속가능 산학협력·통합돌봄 교육이 교육발전특구 3대 혁신 전략으로 제시됐다. 

이를 위해 △DX혁신 교육플랫폼 구축 △영암공동체학교 운영 △지·산·학 협약형 특성화고 및 자율형 공립고 구축·운영 △이주 배경자 및 해외 우수인재 교육 △Y-BTS(영암 birth to settlement) 통합돌봄 체계 구축 △지역 맞춤형 첨단농산업 및 친환경 조선사업 인재교육 등 사업을 추진한다.

앞서 영암군은 영암교육지원청, 대학, 기업 등 지역 18개 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지역협의체 결성 업무협약을 맺고, 교육발전특구 유치에 나섰다.  

군 관계자는 “교육발전특구 지정을 계기로 아이들이 영암에서 평생 풍요롭게 살아가는 단단한 교육플랫폼을 구축해 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