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분해 위기’ 선거구 ‘없었던 일’로
여·야 수정안 전격 합의…국회 통과

공중분해 위기에 놓였던 영암·무안·신안 선거구가 존치돼 오는 4월 총선을 치르게 됐다.

4월 10일 치러지는 22대 총선의 선거구 획정안이 지난 2월 29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통과했다.

윤재옥 국민의힘·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한 뒤 비례의석을 1석 줄이고 순천은 분구 없이 그리고 영암·무안·신안 선거구는 그대로 존치하는 것을 골자로 한 수정안을 통과시키기로 전격 합의했다.

이에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영암·무안·신안은 공중분해시켜 영암은 해남·완도·진도와 합치고, 무안은 나주·화순, 신안은 목포와 합쳐 각각 나주·화순·무안, 목포·신안 선거구로 조정한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여·야 합의로 순천 분구와 영암·무안·신안 선거구 해체가 백지화되면서 당초 선관위 획정안은 없었던 일이 됐다.

선관위 획정안이 의결될 경우 농어촌 소멸과 지역 간 갈등이 심히 우려된다는 반발 여론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전남 중·서부권에서는 선관위 안대로라면 동부권에 5개 선거구를 배정해 선거구당 15만1천406명이지만, 중·서부권은 5개 선거구당 21만1천935명을 배정해 인구 비례 원칙에 위반된다.

특히 중·서부권은 1개 선거구에 3~4개 지자체가 포함돼 농·산·어촌의 지역 대표성을 확보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도·농 불균형만 심화시킬 수 있다는 주장이 광역 및 기초의회 등 지역 정치권에서 봇물처럼 터져 나왔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