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획정 임박…원안 확정 가능성
지역 정치권 반발...이대로는 안 된다

제22대 총선을 40여 일 앞두고 민주당이 여·야 간 협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당초 획정위가 제출한 원안을 그대로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공식화하면서 영암·무안·신안 선거구가 ‘공중분해’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4·10 총선 선거구 획정안의 국회 처리가 임박하면서 지역 정치권의 선거구 조정을 요구하는 지역 정치권의 호소가 잇따르고 있다.

민주당은 최근 여·야 간 협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애초 획정위가 제출한 원안을 그대로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공식화했다. 원안대로 총선을 치를 경우 영암·무안·신안 선거구가 공중분해되고 1개 선거구에 3~4개 지자체가 포함되면서 지역 대표성을 확보하지 못할 뿐 아니라 도농 간 불균형을 심화시킬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전남 중·서부권 광역·기초의원들은 지난 26일 전남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역 갈등 부추기고 농어촌 소멸을 가속화하는 선거구 획정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국회에 제출한 선거구 획정안 대로 의결될 경우 인구 비례 원칙을 위반했을 뿐 아니라 지역 간 갈등을 부추길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기존 전남 선거구는 동부권 4개(선거구별 18만9천258명), 중·서부권 6개(선거구별 17만6천613명)로 나뉘었지만 이번 획정안은 동부권 5개(선거구별 15만1천406명), 중·서부권 5개(선거구별 21만1천935명)으로 조정해 인구 비례 원칙을 위반했다는 주장이다.

또 3~4개 지자체를 묶어 지역 대표성도, 지역 갈등을 야기할 수 있어 공정하고 합리적인 조정안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게 이들 의원들의 주장이다.

선관위 획정안은 전남은 의석수 10개를 유지하되, 동부권은 4석에서 5석, 중·서부권은 6석에서 5석으로 조정하는 것으로, 순천·광양·곡성·구례 갑과 을 선거구는 순천 갑과 을로 나누고 광양·곡성·구례 선거구를 별도로 분리하도록 했다.

영암·무안·신안 선거구의 경우 영암을 기존 해남·완도·진도 선거구에 포함시키고 무안은 나주·화순, 신안은 목포에 합치는 방안이다.

현 선거구가 해체될 위기에 놓이면서 3선 도전에 빨간 불이 켜진 서삼석 의원은 “인구감소로 농촌, 농민이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농어촌 붕괴와 지역 소멸의 극복은커녕 이를 더욱 가속화시킬 것이다”며 “농어촌지역의 현실을 외면한 획정안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

신정훈 의원도 “선거 때마다 반복되는 농·산·어촌 의석수 축소는 ‘지방 죽이기’로, 지방소멸을 방지하고 도시권 초과밀 현상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농·산·어촌 선거구를 최대한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