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80여 일 앞으로 바짝 다가왔다. 하지만, 영암·무안·신안 선거구는 그대로 존속되는 것인지 타 지역에 편입되는 것인지 여전히 안갯속이다. 공직선거법에 따라 선거일 1년 전까지 국회의원 지역구를 확정했어야 하지만 총선 4개월여를 앞두고 획정안이 제출된 데다, 특정 지역구가 사라지면서 지역 균형발전을 고려하지 않은 획정안이라며 총선 입지자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영암은 해남·완도·진도와, 무안은 나주·화순과, 신안은 목포와 통합하는 형태로 현 지역구가 사라지는 안이 한 달 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선거구획정위원회에서 제시됐기 때문이다. 지역 유권자들도 답답한 터인데 총선을 향해 뛰는 예비후보자들이야 오직 하겠는가.

이에 따라 공중분해 위기에 놓인 영암·무안·신안 선거구는 총선 입지자들이 예비후보 등록을 어디로 해야 할지 고민인 상황이어서 당분간 깜깜이 선거운동이 불가피해졌다. 지역 유권자들도 후보자가 누구인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선거 분위기를 전혀 느끼지 못할 정도로 새해 들어서도 총선 열기가 시들하다. 때문에 가뜩이나 정치 혐오증에 시달린 유권자들이 신성한 권리행사마저 포기하는 정치 무관심이 더욱 심화되지 않을까 걱정스럽다.

영암군은 제헌국회 이래 제21대 총선까지 7차례의 단독선거구와 14차례의 복합선거구(장흥 또는 장흥·강진·완도)로 선거를 치렀다. 그러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처음으로 신안·무안과 합친 선거구가 만들어져 21대 총선까지 이어졌으나 이질감이 커 분구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온 터다. 이번 선거구 획정안이 그대로 확정될 경우 영암은 또다시 이곳저곳에 붙어 선거구가 만들어지는 운명에 놓이게 된다. 그 뿐만이 아니다. 영암출신 후보는 더 이상 내세울 수 없는 상황을 맞이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지역 유권자들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고 있다. 갈수록 약화되고 있는 군세의 서러움이 선거철마다 반복되고 있는 셈이다.

총선 때마다 되풀이되는 선거구 늑장 획정은 현역 의원들의 기득권 지키기이며, ‘국회 갑질’이란 비판을 받을 만하다. 선거구 획정이 불발되면서 정치 신인들은 출마할 지역구 범위도 몰라 어디에 사무실을 낼지, 어느 지역에 전력을 쏟아야 할지 모르는 상황이다. 이는 민주주의 선거의 대원칙인 ‘공정하고 평등한 선거’를 망치는 일이다. 정치권의 각성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