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기공식 갖고 영암 신도심 조성 본격 착수
문화예술회관·공공도서관·신활력타운 들어서

영암읍 교동리 18만9천602㎡ 부지에 주거·교육·문화·상업 등 복합 기능을 갖춘 신도시 개발사업이 지난 26일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영암읍 교동리 18만9천602㎡ 부지에 주거·교육·문화·상업 등 복합 기능을 갖춘 신도시 개발사업이 지난 26일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조감도
조감도

문화예술과 교육, 지역 활력이 어우러져 지역 문제의 해법을 제시하는 ‘영암형 도시개발’이 첫 삽을 떴다.  

영암군은 지난 26일 영암읍 교동리에서 ‘영암 교동지구 도시개발사업 기공식’을 가졌다. 이날 기공식에는 전남도의원, 영암군의원, 영암읍 이장단 등 각계 인사 200여 명이 함께 했다. 

‘영암 교동지구 도시개발’은 영암실내체육관 맞은편 영암읍 교동리 18만9천602㎡ 부지에 주거·교육·문화·상업 등 복합 기능을 갖춘 신도심을 세우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혁신으로 도약하는 더 큰 영암’을 구호로 출범한 민선 8기 영암군의 혁신 도시개발 집약체로 평가받고 있다. 영암군이 지향하는 ‘더 큰 영암’의 단면을 눈으로 확인하는 장이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교동지구 도시개발은 문화예술회관과 공공도서관 건립, 지역활력타운 조성을 포함하고 있다. 새롭게 마련된 공간들이 군민들과 어떤 시너지효과를 낼지 기대된다.  
영암군은 교동지구 도시개발로 대한민국 농촌이 직면한 저출산, 청년인구 감소와 노령인구 증가, 취약한 정주 여건과 일자리 부족 등 다양한 문제에 해법을 제시하는 ‘영암형 도시 모델’을 세우기로 했다. 

이를 위해 주민 의견을 바탕으로 주거·편의·상업·문화시설 위주로 계획된 기존 개발계획을 보완하기 시작했다. 주민설명회와 온라인 주민투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주민 의견을 수렴한 영암군은 올해 2월 전남교육청과 협약을 맺고 주민의 뜻을 반영해 영암공공도서관의 입지를 기찬랜드에서 교동지구로 옮겼다. 

총사업비 191억 원을 투입해 교동지구에 들어설 영암공공도서관은 월출산국립공원을 무대로 한 국내 유일의 기후·생태·환경교육 거점도서관으로 건립된다. 영암군은 책과 사람, 자연과 생태가 공존하며 지속가능한 삶을 가꿔가는 복합문화교육 공간으로 도서관을 꾸미기로 했다. 어린이와 청소년, 청년이 도서관을 이용하기 위해 영암으로 이주해오도록 만든다는 계획이다. 

지역 문화예술의 중심으로 군민의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권을 보장할 문화예술회관도 454억 원을 들여 건립된다. 2026년 준공을 목표로 교동지구에 800석 규모의 대공연장, 140석 규모의 소극장을 갖춘 문화예술회관이 들어서게 된다. 문화예술회관이 완공되면 영암군은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을 유치해 공연문화 활성화에도 나설 계획이다.

또 주민자치와 지역순환경제로 주민공동체가 지역의 내일을 주민 손으로 열어갈 산실로 지역활력타운이 들어선다. 여기에는 주거단지와 함께 커뮤니티센터, 소공원 등이 조성돼 주민공동체 활동의 중심 공간으로 사용된다. 영암군은 지역활력타운 조성을 위해 내년 국토부 공모사업 선정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교동지구 도시개발 사업은 2026년 6월 준공, 7월 토지 분양으로 이어진다. 영암공공도서관은 같은 해 12월, 문화예술회관은 이듬해 12월 준공 예정이다.

우승희 군수는 “교동지구 도시개발은 주민이 참여하고, 주민이 가꿔갈 도시를 건설하는 민선 8기 혁신 영암의 핵심 사업 중 하나다. 저출산 고령화 등 다양한 지역 문제에 해법을 제시하는 ‘영암형 도시 모델’을 교동지구에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