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 농민단체들이 생존권을 요구하며 또다시 거리로 나섰다. 영암군쌀생산자협회와 영암군농민회는 지난 13일 오전 군청 앞에서 영암농민 결의대회를 갖고 정부에 나락 가격하락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날 농민단체 대표들은 그동안 농업단체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2023년 나락 가격의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어 농민들과 벼를 수매한 농협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농민들의 생존권 보장과 함께 윤석열 정권 퇴진을 외쳤다.

농민들은 쌀값이 수확기를 거치면서 계속해서 하락해 윤석열 정부가 약속했던 80㎏ 20만 원도 무너졌다고 주장했다. 물가와 생산비 폭등을 감안하면 나락 값이 폭락했던 작년보다도 농민들의 소득은 줄어들 지경이라고 호소했다. 그럼에도 윤석열 정부는 언 발에 오줌 누는 격으로 찔끔찔끔 대책이라고 내놓아 나락 가격 반등은 좀처럼 되지 못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쌀 유통의 55% 이상을 차지하는 농협은 정부의 물가안정 방침에 눈치만 보면서 쌀값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농민들의 벼를 수매한 지역농협과 RPC의 경영 손실을 방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영암 지역농협은 지난 10월, 농협이 수매하는 벼의 우선 지급금을 40kg당 6만 원으로 책정한 바 있다. 지난해 우선 지급금 5만7천 원보다 3천 원 높게 책정해 지역 내 쌀 가격과 유통 안정화에 나섰던 것이다. 지역농협은 전년 대비 14% 이상 증가한 5만661톤을 자체 매입해 큰 손실이 예상됐지만 농민들과 고통 분담을 함께 나누고자 자처하고 나선 것이다.

전국 쌀 생산량의 20%가량을 차지하는 전남의 경우, 많은 생산량 탓에 타 지역에 비해 가격이 낮아 농민들은 물론 지역농협까지도 시름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

세계는 그동안 경험하지 못했던 많은 위기 속에서 식량문제 해결을 위한 농업의 가치를 더욱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특히 기후변화의 위기 속에서 코로나 팬데믹,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을 거치며 글로벌 식량위기는 전 세계가 주목하는 중요한 화두로 등장했다. 결국, 지속되는 쌀값 하락은 단순히 농업의 문제를 넘어 국가안보와 직결되는 문제다.

따라서 정부는 농업의 공익적 가치와 식량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인식하고 생존권을 요구하는 농민들의 피맺힌 절규를 더 이상 외면하지 않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