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주민 군정 모니터링단 간담회

영암군은 10일 외국인주민지원센터에서 ‘외국인주민 군정 모니터링단 연말 간담회’를 개최했다. 

외국인주민 군정 모니터링단은 베트남·네팔·우즈벡·중국 등 출신의 통·번역사, 결혼이주여성, 이주노동자 등이 참여해 정책제안 및 불편사항 개선 건의, 군정 참여 및 홍보 등을 하고 있다. 

올해 1기 단원과 내년 2기 단원 예정자 20여 명이 참석한 이날 간담회에서는 ▲대불주거단지 쓰레기 불법투기 단속 ▲질병모니터 요원 활동 ▲환경정화 및 방범활동 캠페인 ▲통·번역 지원 ▲외국인지원 시책 홍보 등 올해 활동 평가와 향후 발전 방향이 논의됐다. 

아울러 △출입국비자 관련 교육 정기화 △모니터링단 온라인활동 채널 다양화 △선·이주민 갈등 해소 워크숍 △사회통합프로그램 시행 기관 확대 등 건의사항과 의견이 수렴됐다.

올해부터 외국인주민 군정 모니터링단 운영에 들어간 영암군은 내년에 활동할 2기 단원을 이달 28일까지 인구청년정책과 이주민지원팀에서 방문·우편으로 모집한다. 영암군에 1년 이상 거주한 외국인주민 중 한국어가 가능한 사람이 지원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지역사회 곳곳에서 모니터링단이 다양한 활동을 펼쳐 선·이주민이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지역을 만들도록 지원을 계속 해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