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예비후보등록 시작…2명 등록
선거구 '해체위기' 획정위 결정 촉각

내년 4월 10일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120일 앞두고 12일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되면서 국회의원 선거의 막이 올랐다.

그러나 공중분해 위기에 놓인 영암·무안·신안 선거구의 경우 선거구 획정이 이뤄지기까지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결국 또다시 깜깜이 선거운동은 불가피해졌다.

국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난 5일 영암·무안·신안 선거구를 목포·신안, 나주·화순·무안, 해남·영암·완도·진도 선거구로 통합하는 안을 내놓았다.

영암·무안·신안 선거구는 2020년 제21대 총선에서도 투표를 불과 40여 일 앞두고 공중분해될 위기에 놓였다가 다시 재조정됐다. 하지만 내년 제22대 총선에서 또다시 3개 군 모두는 다른 선거구와 통합되는 이른바 공중분해 위기에 놓였다. 

이와 관련 진보당은 무안·영암·신안 선거구를 없애고 각각 떼어다 다른 선거구에 갖다 붙인 것은 선거구민이 지역적으로 밀집해 있어야 하며, 선거인 수가 균등해야 한다는 선거구 할당의 기본원칙을 어기고 또다시 기형적인 선거구를 만드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진보당은 전남의 국회의원 선거구를 현행 10곳에서 11곳으로 늘리고 무안·영암·신안 선거구를 원상회복해 농촌 지역 대표성을 보장할 것을 주장했다.

선거구 획정위가 제출한 획정안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이에 따라 현역인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은 물론 그동안 밑바닥을 다져온 입지자들은 총선을 불과 4개월 앞두고 해체될 위기에 놓이면서 비상이 걸렸다.

그동안 민주당에서는 현직인 서 의원을 포함해 4명, 국민의힘과 진보당에서도 후보를 사실상 확정하고 총선 채비를 서둘러 왔다. 무안출신 서 의원의 3선 가도를 가늠할 민주당 내 경선에는 역시 무안출신 김병도 전남대학교 정책대학원 객원교수와 신안출신 백재욱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 신안출신 신정식 전 박영선 장관 정무특보가 거론돼 왔다.

또 국민의힘에서는 황두남 영암·무안·신안 당협위원장, 진보당에서는 지난 9월 영암·무안·신안지역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 윤부식 민주노총 전남지역본부장을 선출하고, 총선 후보로 확정했다.

하지만, 이들 총선 입지자들은 출마할 지역구 범위도 몰라 어디에 사무실을 낼지, 어느 지역에 전력을 쏟아야 할지 모르는 ‘깜깜이 선거’에 나설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현역 의원들과 달리 출마를 준비하는 정치 신인들은 예비후보 등록 전에는 선거사무소를 차리거나 얼굴과 이름이 적힌 선거홍보용 현수막을 내걸 수 없어 큰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또 지역이 추가된 선거구에서 바닥을 다져야 하는 입지자들은 민심 공략 등 선거 전략을 다시 짜야 하는 부담도 안게 됐다.

더구나 후보 등록 후 3개월 내에 당내 경선을 치러야 할 상황이라 어떻게 선거를 치러야 할지 혼란은 더욱 가중되는 분위기다.

한편 12일 예비후보 등록 첫날, 영암·무안·신안 선거구에서는 진보당 윤부식 민노총 전남본부장이, 자유민주당 김팔봉 전 고용노동부 서기관이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예비후보로 등록하면 공식 선거운동 기간 전에도 선거사무소 설치, 어깨띠 착용, 선거운동용 명함 배부, 일정 범위 내의 홍보물 발송, 전화를 통한 지지 호소 등 선거운동이 가능하다. 후원회를 설립해 1억5천만 원까지 모금할 수도 있다.

예비후보자 등록은 후보자 등록 신청 전까지 가능하며 등록 시 선거사무소 설치, 선거운동용 명함 배부, 어깨띠 또는 표지물 착용, 일정 범위 내 홍보물 발송 등의 선거운동이 제한적으로 허용된다. 후보자 등록 신청 기간은 내년 3월 21∼22일이다. 후보자 등록이 끝나면 3월 28일 선거기간이 공식 개시되며 다음 날인 29일 선거인명부가 확정된다.

4월 2∼5일에는 선상투표, 4월 5∼6일에는 사전투표가 각각 진행된 후 4월 10일 본투표와 개표가 진행된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