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영암·완도·진도 통합
목포·신안, 나주·화순·무안
국회의원 선거구획 획정안

영암군청
영암군청

내년 제22대 총선을 4개월여 앞두고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지난 5일 선거구 획정안을 국회의장에게 제출한 가운데 영암·무안·신안 선거구가 ‘공중분해’될 처지에 놓였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5일 22대 총선의 선거구 획정안을 국회의장에게 제출했다.

획정안에 따르면 전남 1곳(목포, 나주·화순, 해남·완도·진도, 영암·무안·신안→목포·신안, 나주·화순·무안, 해남·영암·완도·진도), 전북 1곳(정읍·고창, 남원·임실·순창, 김제·부안, 완주·진안·무주·장수→정읍·순창·고창·부안, 남원·진안·무주·장수, 김제·완주·임실), 서울 1곳(노원 갑, 을, 병→노원 갑, 을), 부산 1곳(남구 갑, 을→남구), 경기 2곳(부천 갑, 을, 병→부천 갑, 을, 안산 상록 갑, 을, 단원 갑, 을→안산 갑, 을, 병) 등 6개 선거구가 합쳐진다.

반면, 전남 1곳(순천·광양·곡성·구례 갑, 을→순천 갑, 을, 광양·곡성·구례), 부산 1곳(북구·강서 갑, 을→북구 갑, 을, 강서구), 인천 1곳(서구 갑, 을→서구 갑, 을, 병), 경기 3곳(평택 갑, 을→평택 갑, 을, 병, 하남→하남 갑,을, 화성 갑, 을, 병→ 화성 갑, 을, 병, 정) 등 6곳의 선거구는 나뉜다.

이에 따라 전남은 영암·무안·신안이 쪼개져 다른 지역구에 편입된 대신, 순천·광양·곡성·구례 갑·을이 순천 갑·을로 조정되고 광양·곡성·구례는 그대로 남아 기존의 10석을 유지하게 됐다.

공직선거법에 따라 +++선거일 1년 전까지 국회의원 지역구를 확정했어야 하지만 총선 4개월여를 앞두고 획정안이 제출된 데다, 특정 지역구가 사라지면서 지역 균형발전을 고려하지 않은 획정안이라며 입지자 등의 분노를 사고 있다.

각각 다른 지역구로 흡수돼 사실상 현재 선거구가 공중분해된 영암·무안·신안의 서삼석 국회의원은 “이번 선거구 획정은 농어촌 현실을 고려치 않은 납득하기 어려운 결정이다”며 “추후 정치권의 논의 과정을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민주당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공직선거법 제25조에 따라 행정구역 내 인구수 대비 선거구 수와 지역 균형을 고려해 선거구를 획정할 것을 요청했다”며 “하지만 획정위는 국민의힘 의견만이 반영된 편파적인 획정안을 제시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행정구역 내 인구수 대비 선거구 수를 감안하지 않은 점, 균형발전과 농산어촌의 대표성을 반영하지 않은 점 등을 지적했다.

획정안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검토 후 이의가 없으면 공직선거법 개정안에 반영돼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될 예정이다.

한편 영암군은 제헌국회 이래 제21대 총선까지 7차례의 단독선거구와 14차례의 복합선거구(장흥 또는 장흥·강진·완도)로 선거를 치렀다. 그러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처음으로 신안·무안과 합친 선거구가 만들어져 21대 총선까지 이어졌으나 이질감이 커 분구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됐다.

이번 선거구 획정안이 그대로 확정될 경우 또다시 이곳저곳에 붙어 선거구가 만들어지는 운명(?)에 처하게 될 뿐만 아니라 영암출신 후보는 더이상 내세울 수 없는 안타까운 현실을 맞지 않을까 염려하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