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의회가 지난 11월 23일부터 제303회 제2차 정례회를 열고 올해 마지막 회기에 돌입했다. 다음 달 20일까지 25일간 열리는 제2차 정례회에서는 6천490억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 심의를 비롯 제3회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와 조례 및 일반안건, 그리고 영암군 행정 전반에 대한 사무감사를 벌이는 등 바쁜 일정으로 짜여 있다. 군민의 대의기관인 군의회가 내년 예산이 방만하게 책정되거나 비효율적으로 편성되지 않았는지, 또 군 행정의 사무가 적정하게 집행되고 있는지 등 꼼꼼히 따지고 살펴야 하는 책임과 의무를 갖고 올해 마지막 회기를 맞고 있다.

우승희 군수는 영암군의회 정기회 첫날, 시정연설을 통해 그동안의 군정성과를 보고한 뒤 내년도 군 살림에 대한 포괄적인 계획을 밝혔다. 영암군은 올해보다 76억 원(1.1%)이 늘어난 6천490억 규모의 내년도 예산을 편성하고 의회에 제출했다. 정부의 예산 삭감 기조에도 영암군은 건전재정을 유지하면서도 민생안정, 미래준비 등에 집중 투자하는 예산안을 내놓았다고 설명했다. 대내·외 환경이 여의찮은 상황에서도 영암군이 예산을 증액한 이유는 아낄 것은 최대한 절약하되 군민의 삶과 지역의 미래 먹거리에 대한 투자를 포기할 수 없다는 절박함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는 군수를 비롯한 영암군 공직자들이 중앙부처와 전남도를 꾸준히 방문해 예산 확보 노력을 이어온 성과로 본예산 증액을 이뤄낼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민선 8기를 맞고 있지만 영암군의 재정자립도는 일반회계 기준 여전히 10%대에 불과하다. 군 재정 형편이 여전히 열악하다는 사실에서 대한민국 지방자치제의 현주소를 본다. 따라서 영암군의회와 집행부가 동반자적 협력관계를 다져나가면서,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지역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생산성 있는 사업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내년에도 군 살림이 결코 선거를 의식한 선심성이거나 보여주기 위한 전시 행정적인 것을 탈피한 내실 있는 예산편성이 되도록 군의회의 역할과 책무가 막중하다 할 것이다.

더욱이 침체된 경기불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민과 지역경제 활성화, 4차 산업혁명과 인구소멸, 기후 위기 등 대전환기를 맞아 삶의 질 향상과 군민 행복을 위한 예산이 반영돼야 함은 지극히 당연하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