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재 승  

 영암소방서장

매년 다양한 사고와 재난이 발생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화재는 가장 강력한 파괴력을 가진 재난 중 하나다. 화재로 인한 인명 피해 뿐만 아니라 재산 피해 역시 상당한 규모에 이른다. 따라서 화재 예방은 우리 모두에게 꼭 염두에 두어야 할 중요한 사안 중 하나다.

‘불조심 강조의 달’은 우리에게 화재 예방의 중요성을 상기시키고, 화재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재차 독려하는 기간이다. 이 달을 통해 우리는 화재 예방에 대한 책임감을 높이고, 효과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아 화재 예방을 위한 몇 가지 중요한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첫째, 가정은 화재가 발생하기 쉬운 장소 중 하나다. 전기 소켓과 가전제품 사용 시 주의를 기울이고, 불을 끄기 전에 꼭 확인하여야 한다. 화재 경보기를 설치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것도 중요하다.

둘째, 화재가 발생할 때 대비하는 계획을 가족과 함께 만들어야 한다. 비상 대피 경로와 모임 장소를 정하고, 화재 비상용품을 구비하여 효과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화재 예방 교육은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모두에게 중요하다. 어린이에게 화재 위험과 화재 예방에 대한 지식을 가르치고, 화재 예방 교육을 통해 화재의 위험성을 인식하도록 해야 한다.

넷째, 무심코 외출 시 가스 밸브를 잠그고, 불을 끄는 습관을 들이고, 담배꽁초를 주의해서 처분하는 등 일상적인 작은 조치가 화재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이처럼 ‘불조심 강조의 달’은 화재 예방의 화재 발생을 예방하는 노력을 재차 독려하는 시기이다. 우리는 모두가 화재 예방의 주체가 되어 안전환 환경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화재 예방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며, 이를 통해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 그러니 ‘불조심 강조의 달’을 계기로 화재 예방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실천에 옮겨 보자.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