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인사, 공직사회 ‘술렁’
국장제 도입, 실효성 논란도

3국(局)을 신설하고 2실을 폐지하는 민선 8기, 영암군 2차 조직개편안을 앞두고 잦은 인사 등에 따른 공직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지난해 7월 1일 취임한 우승희 군수는 민선 8기 출범과 함께 인구청년과, 스포츠산업과, 농식품유통과 등 3개 과, 13개 팀을 증설하는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는 영암군 개청 이래 최대 폭으로 후속 인사가 이뤄졌다. 조직개편 당시 우 군수가 강한 애착을 보였던 국장제는 도내 타 자치단체에서 일부 시행했으나 재검토 또는 폐지 수순을 밟고 있는 점과 내부 반대여론도 만만치 않았던 점이 고려됐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런데 이번 입법 예고된 조직개편안에는 국장제 카드를 다시 꺼내 들었고 1년 전 신설했던 스포츠산업과, 농식품유통과는 통폐합되고 창의문화사업소와 종합사회복지관은 폐지하는 것으로 정리되었다.

결과적으로 조직개편 1년 만에 또다시 공무원 조직을 흔들어 놓음으로써 1차 조직개편이 졸속으로 이뤄졌다는 점을 스스로 인정하는 꼴이 됐다. 이로 인해 공직자들의 업무 피로감만 높이고, 내부의 혼란만 부추켰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일부 부서에서는 조직개편에 따른 업무 과중을 호소하면서 인력보강을 요청하거나 특정 부서장과 직원 간 불협화음으로 인사조치를 요구하면 검토 후 정기인사에 반영해야 하지만, 곧바로 조치하는 등 수시인사가 민선 1~7기에 비해 너무 잦다는 것이다.

또 업무 분담의 효율성을 이유로 국장제 도입을 놓고 실효성 논란도 이어지고 있다. 부단체장과 국장 간의 업무 경계가 애매하고, 하위직 공무원은 결재라인만 늘어 업무능률과 행정의 효율성을 떨어뜨릴 것이라는 우려, 민원인들 역시 결재라인이 더 늘어 민원처리가 더욱 길어질 것이라는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이런 이유 등으로 국장제 도입을 시도했던 무안군 등 일부 지자체들은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혼란만 야기한 채 기존 조직체제로 되돌아가고 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