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서 해마다 1만여 명 청년 유출
신승철 도의원, 청년지원사업 한계

전남에서 해마다 1만여 명의 청년 인구가 서울 등 외지로 빠져나가 획기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남도의회 신승철 의원(더불어민주당, 영암1)은 지난 3일 전남도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인구청년정책관실 행정사무감사에서 매년 되풀이되는 청년지원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신 의원은 “전남에서 매년 1만여 명 안팎의 청년 인구(18~45세)가 순유출되고 있다”며 “지금 정책으로는 전남의 청년 인구 유출을 막지 못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남도 인구청년정책관실의 청년지원정책 부문 예산이 150억 정도 되는데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해서 지원해야 할 때이다”고 강조했다.

신 의원은 이어 “신혼부부들이 아이들을 한 명이라도 더 낳을 수 있는 사회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며 “신혼부부가 아이를 네 명 정도 낳는다면 10년 정도 걸리는데 아이들을 마음 놓고 양육할 수 있도록 아파트 지원 등 실질적인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그리고 “대규모 청년지원 사업을 추진할 경우 1년에 2개 시·군씩 지원하면 22개 시·군을 지원하는 데 10년이 걸린다”며 “전남도가 낙후된 지역을 위주로 보다 적극적인 예산을 확보해 네다섯 곳씩 지원해 나가야 한다”고 인구·청년정책의 확대 추진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