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금정농협, 공동선별·출하 협약 
‘포전 매매’ 줄여 농가소득 보전

영암군은 지난 31일 낭산실에서 금정농협과 ‘대봉감 공동선별·출하 협약식’을 갖고 대봉감 생산량 감소에 대비해 농가소득 지키기에 나섰다. 

대봉감 수매장려금 지급을 골자로 하는 이날 협약식은 재배 농가의 안정적 소득 보전을 위한 것으로 양 기관은 고품질 대봉감의 역외 유출을 막고, 감 가공품 원료를 확보해 지역 업체에 공급하기로 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올해 금정농협에 대봉감을 수매하면 영암군과 금정농협이 50%씩 부담해 감 20kg에 최대 1만 원을 농가에 지원한다.  

올해 대봉감 작황은 예년에 비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봄철 이상 저온으로 대봉감 새순이 고사하고, 길고 잦은 장마로 낙과 피해가 겹치는 등 악재가 많았다.

대봉감 생산량 감소는 일명 ‘밭떼기’로 불리는 ‘포전 매매’로 이어지고, 수급 물량 부족, 거래가격 불안정 등을 야기해 감 재배 농가의 소득 감소를 유발할 수 있다.  

영암군은 이 같은 관행에 제동을 걸기 위해 대봉감 수매를 금정농협으로 일원화하는 협약을 맺게 됐다. 

금정면 대봉감 재배농가는 “수매장려금 지급으로 평년보다 더 좋은 가격으로 대봉감을 팔 수 있을 것 같다”고 반겼다. 

영암군은 앞으로도 대봉감 수확철 농가지원, 대봉감 축제·판촉행사 지원 등 유통·판매 활성화로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 보전과 대봉감 대외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