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1일 자로 민선 8기, 제43대 우승희 군수 취임과 제9대 영암군의회가 개원한 지 1주년을 맞았다. 군민들의 기대 속에 힘찬 새 출발을 한 만큼 그동안의 성과에 대해서도 군민들의 관심이 매우 클 수밖에 없다.

풀뿌리 민주주의의 꽃이라는 지방자치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선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이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임해야 한다는 사실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할 것이다. 더구나 인구감소와 고령화 속도가 빨라지고 지역경제를 살려내야 하는 시급한 지역의 실정을 감안하면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아이디어 발굴에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서야 한다. 당장 주어진 책무가 크고 무겁다는 현실을 바로 보아야 한다는 사실이다.

영암군을 포함한 전라남도 대부분의 농촌 군은 청년인구 비율이 전국 최저인 반면 고령화 비율은 전국 최고인 불리한 인구구조, 주거시설 및 교육환경 등 기반시설 부족, 양질의 일자리 부족, 문화향유 격차 등의 문제점으로 인구소멸 위험 지자체로 분류되고 있다. 이에 따라 청년 일자리, 주거, 교육 시스템 전반에 걸친 구조개혁과 함께 청년층의 경제활동을 늘리는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대책이 조속히 마련돼야 인구절벽의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다.

더욱이 농촌의 현실은 갈수록 녹록치 않다는 사실이다. 이상기후로 냉해, 태풍, 장마 등 자연재해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농업은 언제부터인가 이상기후의 최일선에서 직격탄을 맞고 있는 것이다. 인력난도 심각해 외국인 근로자가 없으면 농업·농촌은 제대로 굴러갈 수 없는 실정이 되었다. 하지만 정부는 그 심각성을 모르는 듯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 

또 하나둘씩 사라는 학교는 지역의 운명과 궤를 같이 한다는 점에서 예사로운 일이 아니다. 그동안 교육지원청, 학교, 지역사회가 ‘작은학교 살리기’에 안간힘을 쏟아 왔지만 역부족이다.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을 기치로 1991년 시·군 의회가 출범을 했고, 1995년 본격적인 지방자치제가 개막하면서 민선시대가 열려 오늘에 이르고 있다. 벌써 횟수로 30년을 훌쩍 넘겼다. 

쌀값 폭락·영농자재비 폭등, 쌀시장 가격 불안정, 고물가·고금리 등 그 어느 때보다 어렵고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군민들에게 희망과 비전을 제시하는 민선 8기 및 9대 의회가 되길 기원해 마지않는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