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관내 벼 재배면적 63% 활용
방제 효과 뛰어나 벼 수확량 증가

우량 육묘생산을 통한 벼 수확량 증가로 볍씨 온탕 소독장이 농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월출산농협에 따르면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볍씨로 전염되는 키다리병, 세균성벼알마름병, 벼잎선충 등 방제를 위해 조합원을 대상으로 지난 4월 17일부터 5월 20일까지 45일간 온탕 소독장을 운영했다.

그 결과 올해 종자소독은 1천800㏊에 모내기를 할 수 있는 12만8천㎏으로 월출산농협 관내 벼 재배면적 2천900㏊의 63%에 달했다.

월출산농협은 2018년 육묘장을 세워 온탕 소독장을 운영하고 있다. 초기에는 호응도가 낮았으나 온탕소독으로 키다리병 예방효과가 크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참여자가 해마다 크게 늘었다. 

온탕소독은 종자를 15㎏씩 담은 그물망을 60℃에서 10분간 온탕소독기에 침지해 뜨거운 물로 소독 후 흐르는 찬물에 즉시 10분 이상 담가 데워진 열을 식히는 방법이다. 온탕소독만으로도 키다리병과 볍씨로 전염되는 병원균을 막는 방제 효과는 약 94%, 살충효과는 100%에 가깝다. 

특히, 월출산농협은 농사경험이 풍부한 온탕소독 전문가를 채용하여 농가 입고 후 온탕소독, 출하까지 전 과정을 매뉴얼에 따라 직접 수행함으로써 농가의 인력 및 시간 절감, 온탕소독 효과가 크다. 조합원이 부담하는 비용도 kg당 100원(총 소요비용 150원 중 50원은 교육지원사업비 지원)으로 실비에도 미치지 못할 만큼 저렴하다. 

월출산농협은 더 효과적인 약해와 병해충 방제를 위해서는 온탕소독 후 1일간 침종한 후 발아기에 살충제를 제외한 살균제를 30℃ 물에 48시간 침지 소독한 뒤 세척 또는 맑은 물에 1일간 담가 침종한 뒤 최아(싹 틔우기)시키는 약제 침지 소독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밝혔다.

월출산농협은 볍씨 발아 후 수분을 제거하여 볍씨가 고르게 파종되어 비용 절감 및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농기계인 종자탈수기를 구입, 무료로 운영 중이다.

조합원 곽승구씨는 “영농철에 농협에서 벼 종자만 맡기면 온탕소독을 할 수 있어 벼농사 준비에 큰 도움을 받았다”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