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이 2023년 전남교육 발전과제인 ‘혁신학교를 넘어 미래학교로의 전환’이라는 시대의 변화를 담은 ‘자율형 미래교육선도지구’로 영암교육지원청을 선정해 시범 운영키로 했다.

‘자율형 미래교육선도지구’는 교육장이 교육감의 권한과 자율성을 대폭 위임받아 지역의 미래교육 방향을 설정하게 된다고 한다. 이에 따라 영암교육장은 임기 3년을 보장받고 예산과 인력지원은 물론 자율적 조직구성과 운영 등 교육감의 권한과 자율성을 대폭 위임받게 된다.

또 연구학교 지정권, 센터장 인사 추천권, 자율감사제, 자율적 조직 구성·운영 등을 위임하고, 민‧관‧산‧학 교육 거버넌스를 구축해 돌봄부터 진로‧진학까지 지역교육 현안 전반에 대해 자율성을 부여한다는 것이다. 대신에 영암교육지원청은 학령인구 감소 및 유출로 인한 전남교육의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미래교육의 모델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하게 된다고 한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이 같은 선도지구 운영을 통해 불확실한 미래교육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주지하다시피, 하나둘씩 사라는 학교는 지역의 운명과 궤를 같이 한다는 점에서 예사로운 일이 아니다. 그동안 교육지원청, 학교, 지역사회가 ‘작은학교 살리기’에 안간힘을 쏟아 왔지만 한계에 부딪치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교육주체는 물론 지역사회가 중지를 모아야 할 때다.

영암군은 지난 2021년 10월 9일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된 이후, 정부에서 2022년부터 10년간 연 1조원 규모로 운영하는 지방소멸대응기금 중 2022년 52억원과 2023년 74억원 등 총 126억원의 예산을 지원받는다. 영암군은 2018년 기획감사실에 인구정책팀을 신설한 데 이어 군 행정력을 총동원해 6만 인구 회복 운동에 나섰다. 하지만, 지금까지 다양한 시책에도 불구하고 큰 효과를 보지 못해 해마다 인구가 줄어들어 인구소멸지역에 포함됐다. 그동안 막대한 예산을 들여 다양한 인구정책이 시도됐지만 효과는 미미했던 것이다.

이번에 전남교육청에서 발표한 ‘자율형 미래교육선도지구’ 선정을 계기로 교육을 통해 지역을 살리는 지속가능한 미래교육 모델이 만들어지길 간절히 바란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