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년 전, 준공된 영암고등학교 기숙사 안전문제가 최근 도마에 오르고 있다. 영암고등학교는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기숙형 공립학교로 선정된 이후 기존의 기숙사 외에 추가로 제2 생활관을 2010년 한옥 형태로 신축했다. 기숙형 공립학교는 도·농간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해 교육여건이 열악한 농산어촌 지역의 고교 기숙사를 확보해 실질적인 교육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조성됐다. 또한 원거리 통학으로 불편을 겪는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공간에서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영암고 학생들의 학습환경이 크게 개선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그런데 안전에 문제가 있다면 그냥 쉽게 넘길 사안은 아니다. 최근에도 아파트 부실공사로 인한 사회적 문제가 큰 이슈로 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 집단이 거주하고 있는 기숙사가 부실시공이 됐다면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한다.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 우(愚)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당국의 철저한 진상조사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요지는 2010년 준공 당시 부실 시공 뿐만 아니라 구조체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설계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즉 영암고 기숙사에 시공된 건축용 부자재는 특허출원은 되어 있으나 구조체에 대한 적용실험을 하지 않아 실제 건축 시공 시 주요구조부인 보와 기둥에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전문가의 지적이다. 기숙사의 콘크리트 기둥과 보를 대신한 합성스틸목 구조의 안전성은 입증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현장에 대한 검증된 안전 조치 없이 학생들을 재워서는 안되는 건물임에도 전라남도교육청은 이를 무시하고 준공을 강행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더구나 당시 실시설계 낙찰자는 허수아비 역할만 하고 다른 사람이 설계를 맡아 하는 등 석연치 않은 부분으로 경찰 수사까지 이뤄졌으나 유야무야되고 말았다고 한다.

이 같은 사실은 전의이씨 문중 이름으로 중앙일간지 광고에 폭로함으로써 알려지게 됐는데, 광고 내용 중 “사리사욕에 눈 먼 호남 교피아 카르텔이 연루된 전형적인 부패사건”이라는 대목이 눈길을 끌고 있다. 늦었지만 사법당국의 철저한 진상조사로 학생들의 안전에 한 치의 오차가 없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