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블록 운송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대불산단의 전봇대가 내년부터 전부 사라지게 된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산업통상자원부의 내년도 국비지원 대상 사업으로 2년간 223억 원이 투입돼 5.07km 구간에 세워진 전선이 모두 땅속으로 묻히거나 이설하게 되기 때문이다.

당초에 대불산단 전선지중화사업은 2006년 대통령 경선 때 이명박 후보의 대불산단 방문 시 제기됐다. 이후 규제개혁의 대표사례로 거론되면서 2015년까지 29개 구간 255개소, 19.35㎞에 대해 총 80억 원이 투입됐다. 하지만 이후 지자체 재원 부담이 크게 작용하면서 사업이 더디게 진행되다 2016년 이후 사실상 중단된 상태에 있었다. 그러다 지난 4월 당선인 신분으로 대불산단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기업인과 가진 간담회에서 전선지중화사업을 건의받고 재개에 이르게 된 것이다. 영암군은 이에 따라 사업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올해 2회 추경에 군비 2억800만 원을 확보, 대불산단 1로∼2로 452m 지장 전주 13개소를 이설할 계획이라고 한다.

대불산단은 당초 자동차와 기계 등의 일반산단으로 조성됐으나 대형선박 블럭 및 철구조물 등 조선산업이 주업종으로 자리를 잡았다. 이로 인해 선박 구조물(최대 32m)에 비해 현저히 낮은 전선(8m∼12m)으로 물류 흐름 방해와 사고위험이 뒤따랐다. 이 때문에 기업들은 어쩔 수 없이 회당 600여만 원이 소요되는 전봇대의 선로 절단 비용을 부담해가며 선박 블록을 운송하는 불편을 겪어야 했다. 최근에도 대형선박 블록 운반차량이 변전소와 충돌하는 사고가 대형 소송으로 이어지는 등 민원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비록 늦었지만, 다행스럽게도 산자부의 내년도 그린뉴딜사업으로 선정돼 앞으로 운송여건이 개선될 전망이다.

대불산업단지는 면적이 1천36만7천㎡로, 전남 서남권 최대 산업단지다. 입주업체 294곳 중 74%(218곳)가 조선 관련 업종이지만 수주물량이 없거나 적어 정상조업을 못하는 곳이 한때 절반을 넘어섰다. 다행히 조선업이 다시 기지개를 켜면서 대불산단도 활기를 띠고 있다. 조선산업이 최근 회복세로 돌아섰다고 하지만 여전히 두려움을 떨쳐버릴 수가 없다. 모쪼록, 조선업의 경쟁력 강화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 새 전기가 마련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