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부 종합대상에 김지원 씨
학생부 종합대상에 박다빈 양

‘제11회 영암 김창조가야금 전국대회 및 가야금산조기념관 개관 8주년 기념공연’이 9월 3일부터 이틀간 기찬랜드 내 한국트로트가요센터에서 열렸다.

영암군과 (사)김창조산조보존회 주최 (사)김창조산조보존회 (사)한국산조학회 주관으로 열린 행사는 가야금산조와 병창 두 분야에서 일반부와 학생부로 나뉘어 개최됐다.

모두 118팀에 참가한 이번 대회의 첫날 예선은 비대면 동영상 심사로 진행된 가운데 둘째 날 결선은 현장 대면 심사로 진행된 결과 일반부 종합대상에 가야금산조 부문의 김지원 씨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학생부 종합대상에 가야금산조 부문의 박다빈 학생이 교육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총 38팀이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가야금산조기념관 개관 8주년과 경연대회를 축하하는 공연에는 인간문화재 안숙선 명창 등의 무대가 마련돼 격조 높은 국악의 대향연이 펼쳐졌다.

우승희 군수는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영암 김창조가야금 전국대회는 김창조 선생의 위대한 업적을 기리고 오랜 시간 우리 민족이 즐겨왔던 가야금 예술을 보존하고 계승 발전시키고자 하는 뜻깊은 대회로, 앞으로도 아름답고 가치 있는 전통음악의 전승과 발전에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승희 인간문화재는 “김죽파 스승님의 유언인 가야금산조를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가야금산조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