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의 인구가 각종 시책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회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오히려 감소하고 있다는 안타까운 소식이다.

영암군에 따르면 지난 2017년 이후 지난해까지 5년간 영암군 전입 인원은 2만4천377명으로 집계됐다. 반면에 같은 기간 전출 인원은 2만7천58명에 이른다. 전출 인원이 2천681명이나 더 많은 수치다.

그동안 영암군은 지난 2012년 5만9천997명을 기점으로 6만 인구 붕괴가 시작된 이후 해마다 감소세를 이어오면서 5만 인구도 위협하고 있는 상황이다. 군은 이에 따라 2019년 6만 인구 회복 운동을 군정 최고 핵심사업으로 선정한 바 있다. 그리고 조례 개정과 군비를 투입해 ‘대학생 전입 장려금 지원사업’과 신혼부부와 다자녀 가정을 대상으로 주택 구입 및 전세 대출이자 일부를 지원하는 ‘우리집 이자 안심사업’을 잇따라 내놓으면서 파급효과에 관심이 모아지기도 했다. 또 같은 해 청년정책 개발을 위한 청년협의체를 발족하고 지역 청년들이 자연스럽게 모이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인 ’청년종합소통센터‘를 건립해 청년이 돌아오는 영암 만들기에도 본격 나섰다. 부군수를 단장으로 하는 40여 명의 인구정책 T/F팀도 구성해 신규시책 11대 중점 과제를 선정, 시행에 나섰다. 출산장려금 지원과 귀농귀촌 정책 등 각종 지원시책은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많아 공무원들도 헷갈릴 정도다.

특히 귀농·귀촌 지원사업은 정부가 도시민의 안정적 농촌정착을 돕기 위해 2009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2015년에는 정부와 지자체가 보다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귀농어귀촌법’이 제정됐다. 이에 따라 인구소멸 위기에 처한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들이 귀농·귀촌인 유치에 총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그러나 이 또한 허술한 지원사업과 사후관리가 제대로 안된 것으로 나타나 인구 늘리기에는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비단, 영암군의 문제만이 아닌 모든 지자체가 해당되는 ‘인구절벽’의 시대를 맞고 있는 현실에서 인구 타령은 너무 식상한 과제일지 모른다. 

하지만, 인구 늘리기는 대한민국 정부뿐만이 아니고 각 지자체별로 사활을 건 당면 과제임을 생각할 때 영암만의 특색을 살려 지역민과 함께 ‘공동체’를 살려야 한다는 사실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