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사랑기부제’ 시행 4개월을 앞두고 전국 지자체들이 준비에 바쁜 걸음을 보이고 있다. 각 지자체는 이 제도가 재정 보충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성공적 안착을 위한 홍보와 답례품 개발 등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것이다.

영암군도 최근 ‘고향사랑기부제’ 전담팀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대비에 나섰다고 밝혔다. 영암군은 11개 실과소 15개 팀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각 실과소 별 홍보방안 및 출향인 조사, 관계인구 늘리기, 답례품 개발 등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고향사랑기금 연내 설치, 기부금의 효율적 모금을 위한 관계인구 확대 DB 구축에 본격적으로 착수하고 하반기 ‘고향사랑기부금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 제정되면 연내 ‘영암군 고향사랑기부금모금에 관한 조례’를 제정할 계획이라고 한다. 영암군은 모금된 기부금을 △사회적 취약계층 지원 및 청소년의 육성・보호 △지역주민의 문화・예술・보건 등의 증진 △군민참여, 자원봉사 등 지역공동체 활성화 지원 △이외 주민의 복리 증진에 필요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고향에 연간 500만원 한도에서 기부하면 세제 혜택과 답례품을 제공하는 제도다. 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을 공제해주고, 10만원을 초과하면 16.5% 공제한다. 자치단체는 기부금의 30% 이내에서 답례품을 제공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지만 ‘고향사랑기부제’를 통해 조성된 기금은 취약계층·청소년 지원, 문화·예술·보건 증진, 지역공동체 활성화 사업에 쓰인다. 이 제도는 일본의 ‘고향납세제’를 모델로 만들었다. 일본은 도입 첫 해인 2008년 모금액이 865억원이었으나 12년 후인 2020년엔 7조1천486억원으로 83배나 늘었다. 기부 건수는 650배가 증가했다고 한다.

‘고향사랑기부제’는 지자체가 스스로 연구하고 경험을 쌓고 역량을 키우는 매우 중요한 패러다임의 변화가 생겼다고 할 수 있다. 광역단체와 기초자치단체 간 고향사랑 기부금 모집을 놓고 경쟁하는 관계에 있을 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 간 유치 경쟁이 과열화되면서 지역갈등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영암군은 앞으로도 실질적인 산·학·민·관 협의체를 구성하여 사전에 철저히 준비함으로써 출향인 모두가 고향 발전을 위한 미래 투자가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