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한역사문화 복원 및 세계화 작업이 전남도·광주시·전북도 등 광역자치단체 차원에서 공동으로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전남도·광주시·전북도는 ‘마한 문화권 발전과 마한역사문화 복원 및 세계화’를 대선 과제로 공동 건의하고 나섰다. 마한사 복원을 위해 3개 시․도가 손을 맞잡고 나섰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것이다.

3개 시․도는 마한역사문화권 복원 및 세계화를 위해 ▲국립마한역사문화센터 건립, 마한 역사문화자원의 세계유산 등재 추진 등 마한 역사문화자원의 세계화 ▲마한역사문화자원 국가 문화재 지정 및 승격 확대, 마한역사문화자원 복원 정비, 관광자원화 및 홍보 등 마한 역사문화자원의 대국민 향유 활용 여건 조성 ▲기초 조사연구, 유적 조사연구, 학제 간 융합 심화연구 등 마한역사문화권의 역사적 가치 확립을 대선 주요 정책과제로 채택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이와 관련, 전남·광주·전북 3개 시․도가 1천500년간 잠든 마한의 깊은 잠을 깨우는 자리이자 과거를 통해 미래를 열 광역협력의 출발점이라고 의미를 부여한 뒤 마한역사문화권 복원 및 세계화 사업을 국정과제에 포함해 마한 문화유산을 호남권의 신성장동력으로 키우겠다고 밝혔다.

전남도는 그동안 마한사 복원을 위해 현 정부의 대통령 지역공약 확정 후 도 차원의 기본계획을 2017년 수립하고, 2018년 조례를 제정했으며, 2020년 11월 마한문화발전 비전을 선포했다. 앞으로도 문화재청에서 수립 중인 5개년 정비계획에 따라 사업을 지속해서 확대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에 앞서 지난 6월부터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 이른바 ‘마한 특별법’이 시행되고 마한사를 복원할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면서 마한사 복원의 대전환점을 맞고 있다.

하지만, 현 문재인 정부에서 가야문화권사업을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시켜 2022년까지 3천360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인 반면, 마한역사문화권사업은 대통령 지역공약으로 채택되었으나 지난해 24억원의 국비를 요청한 정도에 그치고 있다는 점에서 여전히 국가적 지원대책이 미흡한 실정이다.

영산강유역의 많은 유적·유물 흔적에도 제대로 조사연구가 되지 않은 마한의 역사와 문화를 정리할 수 있도록 하는 이번 초광역 차원의 공동대응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