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가 영산강 하굿둑 개방 문제를 차기 정부 국정과제에 건의한다고 밝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역출신 우승희 도의원이 지난 9월 6일 전남도의회 도정질문에서 ‘영산강 해수유통’을 대선 국정과제로 채택할 것을 촉구하고 나선 이후 후속 조치다.

전남도가 차기 정부 국정과제로 건의하겠다고 밝힌 ‘영산강 해수유통’은 지난해 영산강유역환경청이 전남도의 ‘영산강 하구 수질 및 수생태계 개선조사ㆍ연구’ 용역 결과 하굿둑 상시 개방 시 수질 개선 효과가 크고, 경제성 분석에서도 배수갑문을 상시 개방하는 방안이 효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면서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특히 영산강을 농업용수로 사용하는 나주, 무안, 영암지역 주민 2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영산강 해수유통에 대해 61.3%가 찬성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영산강 하굿둑 개방 문제가 지역의 주요 의제로 떠오르며 주목을 받고 있다.

더욱이 영산강은 1981년 하굿둑이 축조된 이후 수질이 악화되면서 ‘죽음의 강’으로 전락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던 터여서 영산강 수계 지역주민들이 영산강 해수유통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설문결과는 상당히 의미 있는 조사로 분석된다. 설문조사에서도 찬성한 주민 대다수가 영산강 수질 개선, 수생태계 건강성 회복 등을 이유로 들고 있다. 

영산강 수질 악화의 주원인은 생활 오폐수와 축산폐수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하지만 정부의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투자는 국비와 지방비를 3대7로 정해 재정이 열악한 영산강 수계 자치단체에서 환경기초시설을 설치해 오염원을 차단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그럼에도 영산강은 현재 하구의 수질・유량은 환경부, 하천관리는 국토교통부, 바다 구간은 해양수산부, 하굿둑 관리는 농림축산식품부(한국농어촌공사)가 담당하는 등 관리 주체의 다원화로 효율적 관리 또한 어렵다는 사실이다. 전남도가 ‘국립 영산강 하구관리센터’ 설립을 정부에 건의하고 나선 것도 이런 연유에서다.

‘영산강 해수유통’을 포함한 ‘국립 영산강 하구관리센터 및 수질 수생태계 개선’을 차기 정부 국정과제에 건의하고 나선 전남도의 조치를 환영한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