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이 평화로운 농촌에 주민들 간 갈등과 건강 위협, 심각한 농지 훼손, 농촌의 소멸 위기를 재촉하고 있다. 지금까지 영암지역에는 2천여 건의 태양광 설치 허가가 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가운데 700여 건이 이미 설치되고 나머지는 송전선로가 없어서 대기 중에 있다고 한다. 이에 따라 한전에서는 송전선로가 없어서 이미 허가를 받았으나 설치를 못하고 있는 태양광 설치를 위해 변전소 설치를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변전소가 설치되면 이미 허가된 태양광 뿐만 아니라 간척지 논에도 태양광이 급속히 늘어날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 정부는 탈원전을 추진하면서 부족한 전력을 태양광 발전으로 보충하기 위해 2019년 농지법을 개정하여 농토에 태양광 설치를 용이하게 했고, 우량농지가 염해 피해지역으로 분석될 경우 태양광발전사업이 가능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정부는 농지 확보를 위해 엄청난 예산을 투입해 간척지를 개발했지만 이제는 태양광발전사업에 주력하면서 농지가 급속히 잠식당하고 있는 것이다. 영농형 태양광도 대기업이 앞장서 농촌을 파괴하고 있다는 것이 농민단체들의 주장이다.

최근 영암군농민회 등 일부 단체들이 시종에서 태양광·변전소 반대 결의대회를 갖고 트랙터와 차량 선전을 벌인 뒤 나주 혁신도시 한국전력 본사를 찾아가 항의 집회를 벌인 것도 농지와 농촌이 파괴되는 것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는 절박한 상황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농민단체들은 현재 농촌 지역에 태양광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면서 농지 훼손이 심각한 상황이고 특히 한전에서 시종면 신학리 일대에 변전소를 계획하면서 농지 태양광이 더욱 확대될 예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농민단체들은 농지 태양광이 설치되면 일부 농민들을 포함한 부재지주들은 커다란 이익을 볼 수 있겠지만 대다수의 소작농들은 농지로부터 쫓겨나고 소득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평화로운 농촌에 갈등을 조장하는 요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변전소와 고압 송전탑이 인근 주민들의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주고 영산강과 은적산 등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삶의 터전은 고압 송전탑으로 인해 흉물스럽게 변할 것이라고 농민단체들은 경고하고 있다.

정부 당국은 신재생에너지 정책이라는 미명 하에 지역 공동체를 무너뜨리고 농촌 파괴를 가속화시키는 일에 더 이상 수수방관하지 말고 농민단체 등의 저항과 외침에 한번 쯤 귀를 기울여 최선의 방안 모색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