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단체장·지방의원 평가작업 돌입
‘도덕성’ 추가 시·도당 시달…본격 채비

 

입지자 ‘너도나도 민주당’  9~10명 역대 최다 거론

내년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당 소속 현직 시장·군수 및 기초·광역의원들에 대한 대대적인 평가작업에 들어가면서 본격적인 선거전이 시작됐다.

이번 평가는 사실상 공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현직은 물론 다른 경쟁자들도 촉각을 곤두세우며 예의주시하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9월 10일 최고위원회에서 ‘광역·기초단체장 및 광역·기초의원 평가 시행세칙’을 의결해 전국 시·도당에 시달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 전남도당은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를 통해 내년 지방선거 입지자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평가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평가 대상은 민주당 소속 전남지역 시장·군수를 비롯한 광역 도의원, 시·군 기초의원이다. 영암군의 경우 전동평 군수, 우승희 도의원을 비롯 기초의원 등 10여 명에 이른다.

특히 이번 평가 시행세칙에는 종전에 없던 도덕성 항목이 평가지표에 포함되면서 임기 중 도덕성 논란을 빚었던 일부 선출직의 경우 불이익이 뒤따르게 됐다.

구체적인 평가 항목을 보면 지방단체장의 경우 △도덕성과 윤리역량(17%) △리더십 역량(19%) △공약 적합성 및 이행 평가(20%) △직무 활동(31%) △자치분권 활동(13%)이다.

지방의원은 △도덕성(18%) △공약 적합성 및 이행 평가(16%) △의정활동(41%) △지역활동(25%) 등이다. 

항목별 세부 기준은 오는 9월 29일 중앙당에서 열리는 전국 시·도당 회의에서 최종 결정된다. 특히 민주당은 해당 평가에서 하위 20%에 포함된 현역은 내년 지방선거 공천과정에서 감점을 주기로 함에 따라 향후 공천의 주요 변수로 작용하게 될 전망이다.

한편 내년 6월 1일 치러지는 지방선거가 9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전대미문의 코로나19 상황에서 입지자들은 지역 유권자와의 접촉이 여의치 않지만 물밑 경쟁은 이미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군수 선거에는 3선에 도전하는 현 전동평 군수에 맞서 박소영 전 목포부시장 직무대행을 비롯, 정의당 이보라미 도의원(영암2), 우승희 도의원(영암1), 배용태 전 전남도 행정부지사, 최영열 전 전남도 종합민원실장, 조성남 세한대 교수, 임대현 전 감사원 감사관, 전동호 전 전남도 건설교통국장 등 9~10명의 예비후보가 거론되고 있다.

현재 민생당 소속의 박소영 전 목포부시장 직무대행과 정의당 이보라미 도의원을 제외한 7명의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내년 군수 선거는 당내 경선부터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따라서 내년 군수 선거는 더불어민주당 공천을 누가 거머쥐느냐에 따라 선거 판도가 달라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