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의회가 최근 제285회 임시회를 열어 전동평 군수를 비롯한 실과소장이 참석한 가운데  군정질문 활동을 펼쳤다. 집행부를 상대로 한 군의원들의 군정질문은 군정 현안에 대한 주민대표로써 평소 선거구 주민들과 얼마나 소통하며 열심히 소임을 다하고 있는가에 대한 가늠자가 될 수 있다. 더욱이 군의회는 예산심의 및 의결권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군정질문을 통한 집행부와의 소통은 매우 중요한 자리이기도 하다. 따라서 누가 얼마나 알맹이 있는 질문을 펴며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지에 대한 유권자들의 평가수단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번 회기에도 의원들마다 나름 많은 준비를 한 것으로 보이지만 그 중에서도 정의당 김기천 의원의 군정질문이 눈길을 끈다. 김의원은 ‘영암을 지속할 수 있는 동력은 청년’이라는 전제 하에 영암군 청년발전 정책에 대한 집행부의 대책을 집중 제기했다. 현재 살고 있는 청년들이 지역을 떠나지 않고 정착할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로 고등학교 재학시절, 졸업하고 난 시점, 졸업하고 나서 취업과 창업을 하는 시점에 제도화된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김의원은 매년 600명의 어른들이 사망하고 출생자는 300명 안팎에 이르는 영암군의 인구 상황을 상기시키고 청년 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다양한 인구시책이 추진되고 있지만 그 출발점은 현재 살고 있는 청년들이 지역을 떠나지 않고 정착할 수 있는 길을 만드는 것이 우선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매우 공감이 가는 대목이다. 현실적으로 청년들이 각종 현행 시책에 대해 호응을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김 의원의 주장이다.

그렇다면 현재 다양하게 펼쳐지고 있는 청년지원 정책 전반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해 보인다. 영암군이 2016년을 기점으로 출생자보다 사망자가 더 많은 골든크로스가 시작되고 80세 이상 고령화율이 영암읍을 제외하면 40%가 넘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예사로운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인구소멸지역이 바로 현실로 다가오고 있음에도 상부 시책에만 의존하는 꼴(?)은 지방자치 시대의 모습은 아닐 듯 싶다. 김 의원의 고뇌에 찬 목소리가 결코 허공 속 메아리가 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라마지 않는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