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에는 2개 대학이 소재하고 있다. 전남도내 군 단위에서는 유일하다. 그런데 최근 교육부의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 일반재정 지원에서 탈락해 위기를 맞게 됐다.

즉 내년부터 3년간 정부의 일반재정 지원을 받지 못하게 됨에 따라 당장 코앞으로 다가온 2022학년도 수시모집을 걱정하는 처지에 놓이게 됐다. 가뜩이나 학령인구 감소로 신입생 충원마저 어려움을 겪어온 대학들이 학교 재정이 여유롭지 않은 상황에서 연간 40억 안팎의 정부 지원금마저 끊기게 됐기 때문이다. 더구나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기피하는 대학으로 낙인이 찍힐 수 있다는 점에서 어려움은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물론 이달 28일까지 해당 대학마다 이의신청을 받아 구제될 가능성도 있지만 그럴 가능성은 매우 희박해 보인다. 이들 대학은 지난 2018년에도 학생 정원을 줄여야 하는 ‘역량강화대학’에 선정된 ‘전력’(?)도 있기 때문이다.

이번 평가는 2015년, 2018년에 이은 3주기 대학 평가로, 교육여건과 성과를 정량적 지표로 평가하고 부정·비리 점검, 정원감축 이행 여부 등을 따져 선정됐다. 전국적으로 일반대 25개교, 전문대 27개교 등 총 52개교가 일반재정지원 ‘미선정 대학’으로 분류됐다. 광주·전남권에서는 세한대·동아보건대 등 영암지역 2개 대학을 포함해 모두 5개 대학이 탈락한 것이다.

교육부는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해 대학의 역량강화와 구조조정을 유도하고자 ‘대학 기본역량 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일정 수준의 교육역량을 갖춘 상위 60% 가량의 대학을 ‘자율개선대학’으로 정해 스스로 구조조정을 하게 하고, 그 외 대학은 역량강화대학과 재정지원 제한대학으로 구분해 불이익을 주는 방식이라고 한다.

내년도 대입 수시모집을 앞두고 영암지역 소재 2개 대학이 정부의 일반재정 지원에서 탈락했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접하면서 해당 대학들은 그동안 지역과 상생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았는지 이번을 계기로 한 번쯤 되돌아볼 일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