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농민회가 무분별하게 들어서는 대규모 태양광 발전시설에 이어 시종면 신학리 간척지에 계획 중인 대규모 변전소 건설을 반대하는 1인 시위를 군청 앞에서 벌이고 있다.

영암군농민회에 따르면 한전이 시종면 신학리 간척지 인근에 2024년까지 대규모 변전소 건설을 목표로 추진위원회를 구성, 입지 선정까지 마치고 주민들의 여론을 수렴 중에 있다. 한전은 시종, 도포, 덕진, 신북 등의 태양광발전소에서 생산한 전기를 도시로 송전하기 위해 변전소 건설을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영암군농민회는 대규모 태양광발전으로 농민들의 반발이 심한 상황에서 태양광발전을 위한 기초 작업인 변전소를 건설하겠다는 것은 불난 집에 기름을 붓는 행위이다며 군청 앞 1위 시위와 함께 변전소 설치반대 현수막을 곳곳에 설치하고 반대 투쟁에 나섰다.

농지훼손 뿐만 아니라 건강권의 심각한 침해를 가져오고 철탑과 고압선이 지나가는 인근 도포, 덕진, 신북 등을 포함한 영암군 전체에도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는 게 농민회 측의 주장이다. 사실, 농민회의 주장대로 농민들의 피와 땀으로 만들어 온 옥토에 검정색 태양광 판넬이 뒤덮이고 있는 게 요즘 농촌의 현실이다. 농민회를 비롯한 농민단체들의 반대 운동이 진행되고, 행정과 의회가 조례를 강화하여 대규모 태양광 사업을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경작 임대료보다 훨씬 많은 임대료를 제시하는 태양광 업자들에 의해 농토가 점차 잠식당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물론 무분별한 태양광 발전시설로 전남에서는 가장 많은 농지 잠식이 지속되면서 제도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치 않다. 농림부가 지난 2019년 농지법 개정을 통해 농토에 태양광 설치를 용이하게 하고, 우량농지가 염해 피해지역으로 분석될 경우 태양광발전사업이 가능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태양광발전은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따라 추진되는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증가 계획 중 풍력발전과 함께 양대 산맥을 차지하는 정책이다. 이렇듯 농촌은 온 산하가 태양광으로 뒤덮이고 있다. 농촌다워야 할 농촌의 모습이 점차 사라지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에서 그 대안은 없는 것일까.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