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 전·현직 공직자들이 최근 성명을 발표하며 미묘한 갈등 양상을 보여 지역민들의 우려를 낳고 있다.

먼저, 퇴직 공무원으로 구성된 ‘영암발전희망연대’가 출범하면서 발표한 성명서가 발단의 시초가 되었다. 전직 사무관급 중심 35명으로 구성된 ‘영암발전희망연대’는 군민과 향우들에게 드리는 성명을 통해 “영암의 미래를 걱정하는 영암출신 전직 공무원들이 날로 쇠락해가는 지역의 현실을 그대로 보고만 있을 수 없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공직에서 쌓아온 경험과 지혜를 모아 영암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발족 배경을 밝혔다. 그러면서 “지방자치가 부활된 지 30년이 되는 시점에서 다른 지역들은 많은 변화와 발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영암은 시대 변화에 둔감해 군민들이 피부를 느낄 만한 발전을 가져오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현직 공무원단체인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영암군지부와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영암지부 일동은 “우리 일천여 공직자들은 이번 성명서를 접하면서 참으로 우려스럽고 걱정어린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즉각 반박 입장문을 냈다. 그러면서 “존경하는 선배 공직자들의 영암발전을 바라는 간절한 마음은 충분히 공감하고 힘찬 응원을 보낸다. 하지만, 정치적 목적이나 어떤 다른 의도가 있다면 오히려 군민의 갈등을 부추기고, 지역발전에도 큰 걸림돌이 될 것임은 분명해 보인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결성된 ‘영암발전희망연대’의 발족 배경에 대해 현직 공무원단체가 의혹의 시선과 함께 깊은 유감을 표명하고 나선 것이다. 물론 영암발전희망연대 측은 “정치적 목적을 단호하게 배제하고 확고한 정치적 중립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기에는 영암발전희망연대의 발족 시점이나 일부 구성원들의 면면에서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것이 반박 입장문을 낸 후배 공직자들이나 일부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는 주민들의 세평으로 요약된다. 결국, 이 같은 우려를 불식시키는 일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영암발전희망연대의 행보에 달려 있다 할 것이다. 퇴직공직자로서 반성과 함께 앞으로 영암의 새로운 활력을 찾는 일에 헌신하겠다는 그들의 다짐이 결코 선거를 앞두고 급조된 반짝 이벤트(?)가 아니길 지역민들은 바라고 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