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청 소재지로 영암군의 관문인 영암읍 버스터미널이 존폐의 기로에 서 있다는 안타까운 소식이다. 영암 버스터미널 사업자 측이 경영상의 어려움을 이유로 운영을 포기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영암군이 임대 운영방침을 세우고 추경 예산을 확보하기에 이른 것이다.

연간 임대료 1억5천만원에 운영인력 5명의 인건비 1억6천만원을 감안하면 연간 3억원이 넘는 예산을 쏟아부어야 할 형편이다. 기존에 농어촌버스 재정지원금 18억, 벽지노선 및 천원버스 손실보상 16억, 버스터미널 매표 손실보상 4천만원 등 연간 35억 가량을 공용버스 및 터미널 운영 손실보상금으로 혈세를 투입한 걸 감안하면 해마다 군의 재정 부담이 감당하기 어려운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농촌은 마을이 흩어져 있는데다 인구 감소와 자가용 차량 증가로 대중교통 수요가 줄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행정은 물론 교육·의료·문화·여가시설 등 대부분 공공서비스 기능이 군청 소재지에 있어 직접 운전을 하지 않는 어르신들은 여간 불편한 게 아니다.

대중교통은 군민들의 이동권 보장이란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제4조는 ‘모든 국민은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받는 경우 부당한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편리하고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권리를 가진다’고 국가 등의 책임을 명시하고 있다. 하지만 65세 이상 노인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지하철은 논외로 하더라도, 농어촌지역의 대중교통은 기다리던 버스가 어디쯤 오고, 몇분 후에 도착하는지 알 수 있는 서울이나 대도시의 교통 형편과는 너무 다르다.

농촌의 불편한 교통 여건은 주민들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심지어 농촌을 떠나겠다고 결심하게 하는 원인 중 하나가 되기도 한다.

농촌은 운전이 힘든 어르신들이 병원에 가는 일 뿐만 아니라 장을 보거나 목욕과 이발 등 기본 생활조차 어려운 교통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점에서 운영의 묘를 살려야 할 필요가 있다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