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PKO(Peace-Keeping Operation)

UN 평화 유지 활동(平和維持活勤). 구소련의 붕괴로 세계가 탈(脫) 냉전 시대를 맞이했으나 민족간 대결, 지역 분쟁은 갈수록 격화되고 있다. 따라서 UN은 분쟁이 일어난 지역 당사국의 동의를 얻어 안전 보장 이사회의 결의로, 분쟁 지역에 평화유지군(PKF ; Peace-Keeping Force)을 파견하였다.

○ 윈-윈 (win-win) 전략

미국의 2개 전쟁 동시 승리(win and win)전략. 가령 한반도와 중동 두 지역에서 전쟁이 동시에 돌발할 경우 미국은 두 전쟁 모두 승리로 이끈다는 군사 전략을 말한다. 한편 두 곳에서 동시에 전쟁이 벌어질 경우 한 곳에 치중해 이를 승리로 이끈 후 다른 곳으로 군사력을 이동시킨다는 전략은 윈 홀드 윈 (win hold win) 전략이라고 한다.

0 엠바고 (embargo)

특정 국가에 대한 상업선(商業船)의 입 · 출항(入出港) 및 무역 금지를 법으로 명령하는 금수조치(ㅃ指値). 보통 상대국이 전쟁을 일으켰으나 국제 질서를 어지럽혔다고 판단될 때 내리는 조치로,재정 지원 등 일체의 경제 협력 규제가 동반되는 것이 일반화되었다. 또 다른 뜻으로는 뉴스 발표(보도) 시간 제한, 기사 사용 해금(解禁) 시간 제한을 가리키는데, 신문 용어로 정부 발표의 성명이나 대통령 · 총리 등의 연설 등은 보도 자료를 사전에 언 론 기관에 배포하고 공표 시간을 제한한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