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 카드(sound card)

개인용 컴퓨터(PC)를 이용, 멀티미디어 환경을 구축하는데 기본적으로 있 어야 할 장치로서 소리를 저장하고 재생 기능을 수행한다. 즉, PC의 본체에 내장할 수 있도록 카드 형태로 만들어지며 카드 내부에 디지털 신호 처리용 반도체 칩을 내장, 생생한 효과음과 소리를 컴퓨터에 저장하고 재생할수 있 도록 해준다.

○ 신(新) 코콤(C0C0M)

냉전 구조의 산물인 대(對) 공산권 수출 통제 조정 위원회(COCOM)가 해체 되면서 뒤이어 기존 서방 17개국에 러시아를 추가시켜 새로 발족한 기구. 이 기구에서는 종래의 코콤과는 달리 통제 대상국이 공산 국가뿐만 아니라 북한,이라크, 이란, 리비아 등 핵확산 금지 조약(NPT) 저촉국과 유엔결의 제제국이 포함된다. 신코콤 회원국은 이들 국가에 대한 전력 물자(군수 물자) 및 고도 기술의 수출을 규제할 의무를 지게 된다.

○독립 국가 연합(CIS)

1917년에 창설된 소련(USSR)이 1991년에 해체되고 뒤이어 1992년 1월 1일 부터 발족된 독립 국가 연합(Commonwealth of Independent States). 종래 15개 공화국 가운데 발트 3국을 제외한 12개 공화국으로 구성되었다. CIS의 통치 기구에는 공화국간의 조정 기능을 가진 국가원수평의회(CHS)가 있으며 수도는 민스크로 정했다. CIS는 러시아 대통령 보리스 옐친(B. N. Yeltsin)이 주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