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대한 예산을 들여 조성한 삼호 상설시장이 군민들의 혈서만 낭비한 채 애물단지로 전락해 주먹구구식 행정에 비난이 일고 있다.

삼호 상설시장은 삼호중공업 가족 등 주변 인구유입에 따른 생필품 및 농수산물 구입 등 주민들의 생활편의를 위해 영암군이 지난 99년부터 2000년 6월까지 인근의 국공유지 4천346㎡ (1,314평)을 매입, 건축면적 1천510㎡(456평) 규모의 현대식 상설시장을 신축했다.

이에 소요된 사업비는 용지매 입비 2억9천만원 이외에 공사비 10억6천3백만원,기타 경비 4천6 백만원을 포함, 총 13억9천9백만원이 투입됐다.

영암군은 당초 5일 시장과 같이 45면을 분양할 계획이었으나 분양률이 9면에 그치고 장사가 예상외로 안되면서 기존 계약자들마저 계약을 해지하자 임대로 전환해 총 분양금액(11 억9천8백 만원)의 5%인 5천9백여만원의 임대료를 받고 신모씨에게 1년간 임대했다.

그러나 신모씨 역시 영업부진으로 임대 사용허가후 2개월만에 자진폐업하자 영암군은 또 다른 사업자 P산업을 선정,6개월간 임대키로 계약을 체결했으나 모산업이 임대료를 납부하지 않아 1개 월만인 지난해 8월 계약을 해지 했다.

이후 영암군은 궁여지책으로 지난 7월 서울의 박모씨와 1년에 2천4백만원의 대부료를 받기로 3년간 대부계약을 체결했으나 전 소유자의 각종 시설물 및 물품 등이 그대로 방치돼 영업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그동안 6차례의 시설물 철수요청에도 불구하고 방치되고 있는 것은 이전 허가자들끼리 소유권 등 이해관계가 복잡하고 냉동 · 냉장 시설에 따른 설치자와 설치비 관련 소송 등이 계류중에 있어 물품철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처럼 막대한 예산을 들여 신축한 삼호 상설시장이 문을 열자 마자 표류하게 된 배경은 주민들의 요청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됐으나 삼호아파트단지내 백화점식 마트가 동시에 들어서면서 주민들이 상설시장 이용을 기피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관련 주민들은 "당시 많은 주민들이 요청해 추진한 사업이라 하지만 10억대가 넘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돼야 할 사업에 회사측과 사전교감이나 시장조사도 없이 특정지역에 무리하게 추진된 데 대해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서 "주민들의 혈세가 이처럼 무분별하고 방만하게 운 용되는 것은 주먹구구식 행정의 전형"이라고 맹비난 했다.

[사진]주민들의 혈세 14억여원이 투입돼 2000년 6월 완공된 삼호 상설시장이 그동안 임대에도 번변이 실패, 방치돼오다 최근에는 이전에 입주해 있던 업자간 분쟁까지 겹쳐 애물단지로 전락해버렸다.

/문배근 기자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