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군산하 공무원들과 각급 기관·단체 등 공공기관의 공직자 절대 다수가 관외에서 출퇴근 하고 있어 지역민들로부터 따가운 시선을 받고 있다.

광주나 목포 등 인근 도시에 거주하며 줄퇴근하는 관내 공직자 대부분은 자녀교육을 이유로 내세우고 있으나 이로 인한 인구 감소와 재정자립도, 애향심 부족 등은 물론 지역경제발전과 기초 상권형성을 저해하여 읍 · 면 소재지의 도심공동화 현상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이 때문에 오래전부터 공무원을 중심으로 관내 거주를 유도해 오고 있으나 흐지부지돼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영암군 산하 600여 공무원 가운데 실제 영암에 거주하는 공무원은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 고 대다수의 공무원들이 광주' 등 대도시에 거주지를 두고 출퇴근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한 영암교육청을 비롯한 각급 학교에 재직중인 교사나 농협 등 각급 기관· 단체 임직원 등 상당수도 관외 출퇴근자로 분류되고 있다.

이 때문에 평일 퇴근이후 야간이나 공휴일 등에는 영암읍을 비롯한 각 면소재지 도심거리가 썰렁해 지역경제 악화와 인구 감소의 가장 큰 요인으로 꼽혀지고 있다.

이와관련 뜻 있는 지역주민들과 사회단체들은 관내 거주 공무원들에게 인사상 잇점이나 성과급 등 인센티브를 주어 이들의 역내 거주를 과감히 유도해 실제로 실생 활을 거주지에서 유지하면서 공직에 종사할 수 있도록 대안이 마련 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또한 외외지거주 출퇴근 공무원들의 역내거주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육문제를 재검 토해 군 차원에서 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명문학교 육성 등을 통해 인구유출을 막아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영암군의 한 공무원은 "주소지만 영암으로 이전해 놓고 광주 등 타 지역에서 출퇴근하는 공무원이 약 70%에 이를 것"이라며 "관내에 근무하는 .공직자에게 인센티브를 주어 많은 공직자들이 관내에서 거주하도록 해야 한다" 고 말했다.

주민 이모씨(43 · 영암읍)는 "타 지역에서 출퇴근하는 공무원들에 대해 평소 군민들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는 게 사실이다" 며 "거주이전의 '자유에 대해 어떤 이유로든 강요는 할 수 없으나 간부급 공무원들부터 관대에서 거주하는데 솔선 수범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상길 기자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