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과 해남 등 일선 자치단체의 바다모래 채취 금지 조치로 인해 서남부권 레미콘업체들이 지난 14일부터 집단휴업에 들어 갔으나 건설업계 파장 등을 우려해 18일부터 가동을 재재개에 들어갔으나 근본적인 문제해결이 안돼 불씨는 여전히 안고 있는 실정이다.

영암지역의 경우 관내 6개 레미콘 업체 가운데 한라와 용당레미콘을 제외한 대경산업 등 4개 업체가 휴업에 들어갔으나 건설업계에 미칠 파장과 동절기를 앞두고 관급 공사에 차질을 가져올 것을 우려해 18일부터 가동을 재개하기로 했다.

레미콘 업계는 바다모래 채취 금지와 고갈로 레미콘 가격 인상이 불가피 하다며 일단 가동을 하면서 , 가격인상 문제 등을 해결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레미콘업계는 그동안 많은 업체가 신안 앞바다 모래를 사용해 오다 신안군의 모래 채취금지로 1루베에 8천원하던 모래값이 1만2천원까지 치솟아 물량확보가 어려워짐에 따라 1주일 동안 휴업에 들어갔었다.

이들 업체들에 따르면 모래 채취금지와 고갈로 인해 모래값이 50% 이상 올랐을 뿐만 아니라, 광주 · 전남지역을 벗어난 타지역의 모래의 경우 운반비 상승 등으로 인해 90~100%로 급상승해 휴업이 불가피했다는 입장이다.

한편 영암군은 레미콘업체가 휴업한지 나흘이 지났음에도 관내 현황파악조차 안돼 있는 등 전혀 무대응으로 일관해 비난을 사고 있다.

저작권자 © 영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